"차세대 원전 개발하고, 수출 총력"···'원자력 안전·진흥의 날' 기념식

원자력 안전·진흥 유공자 16명에 정부포상 수여
차세대 원자력 기술 확보해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
  • 등록 2023-12-28 오후 4:00:00

    수정 2023-12-28 오후 4:00:00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제13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을 28일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에서 개최했다.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은 2009년 12월 27일 UAE 원전수출을 계기로 원자력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원자력 진흥 촉진을 위해 제정한 법정 기념일이다.

‘13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이 28일 열렸다.(자료=한국원자력산업협회)
올해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은 ‘차세대 원자력으로, 대한민국 원자력이 다시 비상합니다’를 주제로 진행됐다. 황주호 한국원자력산업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정부의 원전 수출 목표를 달성하고, 국내 원전 산업 활성화를 위해 원자력계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춰 원전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고 대화와 소통으로 국민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도 기념사에서 “과기정통부는 민간 기업과 함께 차세대 원자로 혁신 기술 확보, 상용화, 해외 수출을 추진해 원자력 선도국으로 위상을 높이고, 방사선 분야에서 ‘수출용 신형 연구로’를 2027년까지 완공해 세계적인 의료·산업용 동위원소 생산과 수출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임승철 원안위 사무처장도 축사에서 “우리나라가 원자력 안전규제 강국으로 인정받게 된 것에 대해 원자력계 종사자들의 덕분”이라며 “내년에도 국민이 원자력을 신뢰하고 안심하도록 원안위도 소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원자력, 방사선 안전, 진흥, 수출 등에서 업적이 뛰어난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과 기관장 표창이 수여됐다.

홍조 근정훈장은 APR1400 개발과 미국 정부 설계인증 주관을 통해 원전 수출에 기여하고, 노심보호계통 선진기술을 개발해 UAE 최초 기술수출을 달성한 박문규 세종대 교수가 차지했다.

과학기술포장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실시계획에 대한 한국 정부의 과학기술적 검토와 현장 시찰단으로서 안전성 검토를 맡은 김대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책임연구원이 수상했다. 산업포장은 신한울 1·2호기 총괄사업책임자로서 원자로 냉각재 펌프와 원전계측 제어시스템 기술확보와 국산화를 통해 한국형 APR1400 원전 국산화에 힘쓴 김종두 두산에너빌리티 부사장이 수상했다.

이 밖에 대통령 표창은 문기환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6명이 받았다. 국무총리표창은 김응수 서울대 교수 등 7명이 받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