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맥주·3D 활용 관광상품 개발…마을기업 67개 신규 선정

행안부, 신규마을기업 67개소 선정…12~13일 역량교육
  • 등록 2019-03-11 오후 12:00:00

    수정 2019-03-11 오후 12:00:00

지난해 열린 부산국제영화제(BIFF) 기간 동안 부산의 기념품 전문 마을기업과 지역주민과 함께 만든 기념풀을 한 외국인 관광객이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정부가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경제조직인 마을기업 67곳을 신규 선정했다.

행정안전부는 2019년 신규 마을기업 67개소를 선정하고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대전에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로 시행 10년째를 맞이하는 마을기업은 전국적으로 1514개가 운영 중이다. 지역을 기반으로 공동체 방식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마을기업은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 다른 사회적 경제조직과는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다.

문재인 정부 들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추진하면서 도시재생이나 생활SOC 등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체감하는 정책 추진시 마을기업이 중요한 참여주체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마을기업 심사에서는 모두 105개가 신규 지정을 신청했다. 이중 마을기업 4대 요건인 지역성, 공동체성, 공공성, 기업성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38개소는 탈락했다. 올해 선정된 마을기업에는 지역자원을 특화해 지역상권에 활력을 제공하는 충남 공주의 ‘밤 맥주’와 조선업 침체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3D프린터로 관광상품을 제작 판매하는 울산 동구의 ‘3D 문화디자인’ 등도 포함됐다.

올해 신규 마을기업에 대해서는 1차년도 사업비로 5000만원을 지원하고 지역사회공헌 등 사회적 의무를 다하고 경영실적이 좋은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2, 3차년도에 추가로 5000만원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마을기업이 안착할 수 있도록 금융 혜택, 판로 지원,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번에 선정된 마을기업 참여 주체에 대한 신규교육을 3월 12일과 13일에 걸쳐 대전에서 실시한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마을기업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공동체 활성화,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회혁신의 핵심 정책대상으로 공동체 회복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수단”이라며 “앞으로 마을기업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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