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식량난 북한, 의사도 배급 받기 어려운 수준”

통일연구원 북한인권백서 2023 발간
대도시 권력층 위주로 식량 배급
의사, 선생님 등 직업군 배급 받기 어려워
부정부패 단속위해 ‘허풍방지법’ 제정...효과 미미
  • 등록 2024-01-10 오후 2:35:04

    수정 2024-01-10 오후 2:35:04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남편이 의사였는데 직장에서 쌀표를 주면 15일마다 한번씩 배급을 받았다. 대북제재가 시작되면서 배급이 되지 못한적도 많았다.”

식량난에 어려움을 겪는 북한주민(그래픽=이데일리)
통일연구원이 발간한 ‘북한인권백서 2023’에 나온 탈북민의 증언이다. 또 다른 탈북민도 남편이 의사였지만 배급이 안나와서 환자를 돌보고 점심을 다같이 먹거나 환자 집에서 준비한 것을 받는 정도만 있었다고 전했다.

북한은 식량 배급을 하는데 직업별로 차급 적용한다. 평양 등 대도시에 사는 사람과 특정사회 권력층의 배급은 잘되지만, 그외 직업군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우태 통일연구원 국제전략연구실 위원은 “북한의 최근 7년간 곡물 생산량은 평균 약 456만t 가량이며, 작년에는 482만t으로 추정한다”며 “이는 연각 곡물 수요량인 550만t 대비 70만t 부족한 상황으로 매년 부족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위원은 “식량 부족의 원인은 실패한 식량증산정책과 분배과정에서의 착복 및 유용으로 인해 나타난다”며 “북한이 정권수립부터 현재까지 공식적으로는 배급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배급제가 붕괴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정부패가 심각하다고 했다.

이에 북한당국은 코로나19 이후 부족한 식량을 메꾸기 위해 허풍방지법을 제정하고 식량 생산량에 대한 ‘허위보고’를 단속하는 등 분배과정의 부조리를 차단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오래전부터 조직적으로 만연해있는 형태의 허위보고는 차단하기 힘든 실정이다.

식량은 당 간부와 지배인, 보안원, 보위원 등 사회권력층을 위주로 배급한다. 이들이 받는 배급량은 의사나 선생님이 받는 양의 3~5배 정도이며 부식의 경우에도 엘리트 집안에서 권력기관 종사자 중심으로 배급된다.

북한은 남한과 달리 교수, 의사, 판·검사 등 직업군은 중·서민층에서 선호하는 평범한 직업이다. 한국에서 의사 선호현상과 달리 북한은 무상치료제가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그저그런 직업으로 평가받는다.

이 위원은 “북한 주민은 부족한 식량을 보충하기 위해 장마당에서 장사를 하거나 개인적인 경제활동을 한다”며 “북한 주민의 식량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총체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꼬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