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테러 막는다…네이버, 맛집 ‘키워드 리뷰’ 도입

가게 특징들, 별점처럼 직관적으로 전달
사장님에게만 전하는 리뷰도 추후 도입
  • 등록 2021-07-09 오후 4:59:34

    수정 2021-07-09 오후 4:59:34

네이버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네이버(035420)가 ‘별점 테러’ ‘리뷰 갑질’로 불리는 블랙컨슈머(악성 소비자)들의 악행을 막고자 매장 후기 시스템을 키워드 중심으로 전환한다.

네이버는 고객이 방문한 가게의 매력을 선정해 후기를 남기는 ‘키워드 리뷰’를 기능을 전날부터 식당·카페 업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당장은 키워드 리뷰 결과가 공개되지 않지만, 데이터를 축적해 3분기 중 ‘플레이스 페이지’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네이버 예약 시스템이나 기존에 도입된 ‘영수증 리뷰’를 활용해 가게 방문을 인증하면 리뷰에 참여할 수 있다. ‘재료가 신선해요’ ‘디저트가 맛있어요’ 등 주어진 업종별 대표 키워드 중에서 방문 경험에 가까운 것을 고르면 된다.

네이버는 8000명이 넘는 사용자와 약 1000명의 사업자 의견을 반영해 후기를 남길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했다.

선정된 키워드에는 부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지 않기에 비판적인 피드백은 기존의 ‘텍스트 리뷰’를 활용해 남겨야 한다.

또 앞으로는 사장님에게만 전하는 비공개 리뷰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별점 중심의 평가에서는 알 수 없던 가게의 장점과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취향이나 목적에 맞는 곳을 더 쉽게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를 담당하는 이융성 책임리더는 “별점 리뷰는 간편한 평가 기능과 직관성이 장점이었지만 가게가 가진 다양한 특장점을 함께 담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며 “키워드 리뷰는 지역 소상공인의 가게가 본연의 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소개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새로운 리뷰 환경 조성의 시작점”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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