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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드림클래스 출범 첫해인 2012년 중학교 1학년생 멘티로 참여했던 이진구씨(성균관대 통계학과 3학년)는 감회가 새롭다. 2017~2018년에 이어 2021년에도 드림클래스 멘토로 다시 한 번 맨티들을 마주할 수 있어서다. 이씨는 “제가 겪었던 일련의 과정을 멘티들과 공유하면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삼성이 1일 코로나19 이후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한 청소년들의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다시 뛰기로 했다. 지난 10년간 유지해온 간판 사회공헌사업인 ‘드림클래스’ 사업을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교육환경에 맞춰 교육방식과 내용·대상 등을 전면적으로 바꾸기로 한 것이다. 이른바 ‘드림클래스 2.0’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출소한 지 11일 만인 지난달 24일 삼성이 240조원 규모의 신규 투자계획을 발표하며 “삼성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우리 사회에 더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 꼬박 8일 만에 첫 후속 조치를 내놓은 셈이다. 재계 안팎에서 삼성이 CSR 활동을 강화하는 새 전환점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코로나 시대 맞춤형 교육…멘토링 강화
드림클래스 2.0은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진로를 찾아갈 수 있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기존 영어·수학 학습뿐 아니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갖춰야 할 미래 역량으로 제시한 문해력·수리력·글로벌 역량·디지털 리터러시 등 4대 분야를 추가해 콘텐츠를 강화했다. 주중·주말 교실과 방학캠프를 통해 이뤄졌던 영어·수학 기초학습 교육 역시 중단없이 지속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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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부회장, 각별한 애정 수차례 드러냈다
드림클래스 2.0은 이 부회장이 수차례 현장을 찾아 청소년들과 소통한 행보에서 볼 수 있듯, 삼성이 각별히 애정을 쏟는 대표적 CSR 활동 중 하나다. 이 부회장은 2015년 8월 드림클래스를 직접 찾은 자리에서 청소년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자”며 “꿈을 실현하려면 제일 중요한 게 따뜻한 마음과 열정이다. 꿈을 갖고 노력하면서 따뜻한 마음과 친구에 대한 배려, 그리고 공부에 대한 열정을 갖자”고 격려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