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이미경 뽑혔다… BBC 선정 ‘올해의 여성 100인’ 명단보니

  • 등록 2022-12-06 오후 6:31:49

    수정 2022-12-06 오후 6:31:49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영국 BBC 방송이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과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연합뉴스)
6일 BBC는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영감을 주고 영향력이 있는 여성 100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 가운데 한국인으로는 박 전 위원장과 이 부회장이 포함됐다.

BBC는 박 전 위원장에 대해 ‘정치 개혁가(Political reformer)’로 소개하면서 “대학생으로서 온라인 성범죄 집단 ‘n번방’ 단속을 도왔으며 올해 정계에 진출해 젊은 여성 유권자들과 접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민주당 비대위 합류부터 6·1지방선거 패배 후 사퇴까지 언급하며 “현재 공식 직함은 없으나 여전히 정치에서 성평등을 추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부회장에 대해서는 “열정적인 예술 후원자로서 한류를 이끌고 있다”며 “K팝의 세계적 성공 뒤에 있는 동력이며 미국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받은 최초의 외국어 영화 ‘기생충’의 총괄 제작자”라고 전했다.

‘올해의 여성 100인’을 선정한 지 10번째에 접어든 BBC는 올해 처음으로 앞서 선정됐던 인물들로부터 후보 지명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을 지명한 이는 지난해 명단에 올랐던 호주 배우 레블 윌슨이다. 윌슨은 이 부회장을 추천하면서 “완전한 걸 파워(girl power)이자 내 롤모델”이라고 말했다.

앞서 2020년엔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바이러스 헌터’로 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2019년에는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도 선정됐다.

올해 명단은 이란 반정부 시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 세계 갈등과 분쟁의 중심에서 여성의 역할을 반영한다고 BBC는 밝혔다.

첫 여성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 한국에서 열린 국제 스포츠클라이밍 대회에서 히잡 없이 경기를 치른 이란 선수 엘나즈 레카비도 함께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BBC는 이란의 여성 활동가 여러 명 외에도 ‘이란의 머리카락 자르는 여성’을 별도로 100인 중 하나로 선정했다. 이란 시위에서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으로 저항 정신을 표출하고 있다.

이 밖에 우크라이나 소아과 의사와 구급대원, 반전 목소리를 낸 러시아 가수도 이름을 올렸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BBC ‘2022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됐다. 힘이 되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대한민국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정치를 통한 사회개혁이 절실하다. 갈등과 분열이 아닌 대화와 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 국민의 삶을 전진시키는 좋은 정치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