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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부는 내년에 기술이전 DB, 유인책 제공을 포함한 ‘공공우주기술 민간이전 촉진방안’을 수립하고, 오는 2027년까지 우주분야 모태 펀드를 확대하는 등 기술, 인력, 자금 지원책을 마련한다.
또 공공위성, 국제우주협력사업 참여 등을 통해 민간 발사수요를 발굴하고, 민간 발사체를 활용하는 임무중심 발사서비스 구매방식을 도입한다. 그 일환으로 내년에 ‘범부처 위성개발 수요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위성과 발사체 연계 방안을 마련한다. ‘민간발사체 활용 (초)소형위성개발 및 발사지원 사업’을 신설해 국내 기업이 스스로 성장할 기반도 만든다.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우주 발사체 산업이 급속히 확대되면서 이에 맞춰 ‘스페이스X’와 같은 발사체 전문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취지다. 실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글로벌 우주발사체 시장은 지난해 149억 달러(약 20조원)에서 오는 2029년 319억달러(약 43조원)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정책 통과로 국내 발사체 기업들은 시장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한화, 이노스페이스, 페리지, 현대로템 등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는 “올해 3월 시험발사체 ‘한빛-TLV’ 시험발사를 마치고, 궤도진입 발사체인 ‘한빛-나노’ 상업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국내 우주발사체 기업을 위한 정부정책과 지원책이 빠르게 마련돼 뜻깊고, 이번 안이 세계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기업들이 기술력과 시장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