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아닌 필수"…중기부, 중기 ESG 인식·인프라 고도화한다

ESG 경영혁신대전 개최…''중기 ESG 지원 고도화 방안'' 발표
민관 협력 방식 지원 확대…5대 은행 손잡고 인센티브도
ESG 체크리스트 2.0 마련·자가진단 제공…맞춤형 지원까지
한영특수강·현진제업 등 경영혁신 우수사례 포상
  • 등록 2022-11-30 오후 4:10:05

    수정 2022-11-30 오후 4:10:05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라는 용어가 어느덧 선택이 아닌 필수인 세상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들은 ESG가 어렵다기보다 뭐가 뭔지 몰라서 무섭다는 얘기를 합니다. 민관이 함께 이 부분을 극복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중소벤처기업부가 민관 협력 방식의 중소기업 ESG 지원을 확대한다. 중소기업도 ESG 경영을 본격적으로 요구받을 것이 예상되지만, 아직 인식 및 준비 수준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판단해서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형 ESG 체크리스트 확대·세분화, ESG·탄소중립 온라인 종합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한다. 동시에 시중 5대 은행과 함께 금융 인센티브 지원 방안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ESG 경영혁신대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민관 협력 방식으로 ESG 지원 고도화

중기부는 30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2022 ESG 경영혁신대전’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중소기업 ESG 지원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중소기업 인식 고도화를 위해 중소기업형 ESG 체크리스트를 확대하고 세분화한 ‘체크리스트 2.0’을 지원한다. 그동안 중소기업형 ESG 체크리스트는 공통지표(23개 항목)만으로 자가진단을 진행했다면, 이번 체크리스트 2.0은 업종, 수출여부, 협력 대기업 등의 지표까지 포함해 심화된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내년 1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진단기업 중 ESG 경영 전환이 시급한 기업을 선별해 전문가 현장 파견을 통한 심층진단 컨설팅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비대면 ESG 교육도 확대한다.

중소기업 ESG 인프라도 고도화한다.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ESG 민관협의회와 분산돼 있던 ESG 관련 정책을 종합해 중소기업 ESG 지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ESG·탄소중립 온라인 종합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정부와 중소기업 지원기관, 금융계·학계 등 29개 기관이 참여하는 ‘ESG 민관협의회’는 참여범위를 대기업까지 확대해 협력 과제를 추가로 발굴한다.

아울러, 다음 달 중 200억원 규모의 ESG 전용펀드를 결성한다. ESG 경영 도입 중소기업에는 다양한 혜택 제공을 통해 민간의 자발적인 ESG 경영 참여를 촉진한다.

기업유형별 맞춤형 지원에도 나선다. 수출중소기업, 대기업 협력사, 고탄소 업종 영위기업 등 ESG 규제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에게는 ESG 경영 도입 시 부담을 경감하도록 돕는 식이다.

뿐만 아니라 대·중견·공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기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혁신파트너십 지원, 동반성장지수 가점 확대 등을 지원하고, 고탄소 업종 영위기업에는 자금, R&D(연구·개발), 공정전환, 규제특구 실증 등을 종합지원한다.

금융기관과 손잡고 ESG 인센티브 지원방안 마련

이 자리에서는 중소기업 ESG 확산을 위해 시중 5대 은행(농협, 하나, 신한, 우리, 국민)과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업무협약 체결로 기관 간 ESG 지원사업 연계, ESG 관련 동향 및 우수사례 공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ESG 경영 실천기업을 대상으로 은행별 ESG 전용 금융상품 개발 및 금리·한도 우대 등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또, 중소기업 ESG 자가진단 참여기업 DB(데이터 베이스) 및 ESG 금융지원 성과·실적, 관련 설문조사 결과, 동향 등도 공유한다. ESG 지원협력, 인력양성 등에도 힘을 모은다.

업무협약에 따른 상세한 금융 인센티브 지원 방안과 기관별 세부 실행계획은 5대 은행이 모두 참여 중인 ‘ESG 민관협의회’에서 후속 논의·실행할 예정이다.

‘ESG 경영 우수 혁신사례 공모’를 통해 선정한 총 6개 기업을 대상으로 포상도 이어졌다.

대표적으로 한영특수강은 폐기물 자원순환과 에너지 절감 활동으로 온실가스 탄소배출량을 줄인 점이 외부 전문가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해 중기부 장관상에 선정됐다.

현진제업은 노동·인권·환경 등 전분야 ESG 관리시스템 도입 등 자발적인 ESG 경영을 실천해 국민참여단의 가장 많은 선호를 얻으면서 중기부 장관상을 받았다.

김학도 이사장은 “중소기업 ESG 경영 실천마련은 규제가 아닌 지원의 시각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해 ESG 민관협의회와 다양한 협업모델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