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몰리는 '클라우드'…베스핀글로벌, IPO 나서고 중동·유럽 확대

2024년 코스닥 시장 상장 계획 밝혀
중동 등 9개국 이어 유럽과 남미 공략
2000억 투자금 바탕 M&A 적극 나설 예정
'챗GPT' 기술 적용한 '옵스나우360'로 시장 확대
  • 등록 2023-02-02 오후 3:42:32

    수정 2023-02-02 오후 7:31:03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기업인 베스핀글로벌이 내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을 밝혔다.

베스핀글로벌은 그간 기업공개(IPO)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지만, 최근 ‘챗GPT’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와 함께 클라우드 산업도 함께 급성장하리라는 기대가 커지면서 상장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등급제’ 도입으로 공공시장의 클라우드 전환도 속도를 내며 시장이 확대하고 외국계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의 공공시장 진출로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 시장으로 자금이 몰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2일 서울 앙재동에서 열린 ‘옵스나우360’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2024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매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어 상장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
중동 등 해외서 사업 확대…2000억 투자금 바탕 ‘유럽·남미’ 공략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과 구축, 운영,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미국과 중동, 동남아, 중국, 일본 등 9개국 14개 도시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최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을 계기로 중동에서 클라우드 사업 확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베스핀글로벌은 중동 최대 ICT 기업인 ‘e&(이앤)’의 계열사인 이인엔터프라이즈로부터 지난해 말 14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올 들어서는 함께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할 합작법인 설립도 진행하고 있다. 클라우드 사업 성장세가 가파를 것으로 예상되는 중동과 아프리카, 파키스탄 등을 주요 거점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클라우드 분야에서 베스핀글로벌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SK텔레콤은 아랍에미리트 (UAE) 1위 통신사업자인 이앤 그룹과 중동 지역에 메타버스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맺기도 했다.

특히 베스핀글로벌은 앞으로는 유럽과 남미 시장 진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재 투자자들로부터 약 2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해 유럽과 남미 시장 진출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술력을 갖춘 기업을 적극적으로 인수합병(M&A)할 계획도 세웠다.

이 대표는 “유럽과 남미 등 해외 시장 진출과 해외 거점 확보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기업이 M&A 대상 기업”이라며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술 등을 가진 기업도 주요 인수 대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AI 중심으로 클라우드 성장…클라우드 관리 시장 30% 가져올 것”

베스핀글로벌은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지 않고 있지만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세가 크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들이 비용절감에 나서면 클라우드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 생겨나고 베스핀글로벌에는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베스핀글로벌은 올해부터 월 단위 흑자전환에 돌입, 내년이면 연간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베스핀글로벌은 글로벌 클라우드 관리 시장에서 최대 360조원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2027년 클라우드 사용량이 120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시장 전망을 고려할 때 베스핀글로벌이 이 중 30%를 관리한다고 가정하면, 360조원을 관리하게 되는 셈이어서다. 현재 베스핀글로벌은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약 30%를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무엇보다 최근 AI챗봇인 ‘챗GPT’가 등장, AI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이 대표는 “AI와 클라우드를 따로 떼어놓고 생각하기 어렵다”며 “AI 산업이 커지면 클라우드 산업 역시 함께 커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이 같은 시장 상황을 반영해 베스핀글로벌은 새로운 클라우드 운영 관리 서비스인 ‘옵스나우360’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베스핀글로벌은 옵스나우360에 챗GPT의 기반이자 초거대AI 기술인 ‘GPT-3.5’를 적용해 차별화를 꾀하기도 했다. 앞으로 ‘GPT-4’ 등 새로운 버전이나 다른 AI 기술이 나올 경우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옵스나우360을 유연하게 디자인한 것도 특징이다. 챗GPT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은 ‘헬프나우’로 대화형 AI 서비스 구축과 운영을 위한 플랫폼이다.

이 대표는 “그간 투자를 진행해온 이유는 한국 시장만을 봤기 때문은 아니다”라며 “해외 매출 비중이 늘어나고 있어 해외 거점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