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리스크에 민주당 `지지율 쇼크`…커지는 분리대응 요구

민주, 리얼미터·한국갤럽·NBS 등 與에 오차범위 밖 열세
비명계 "이재명 없다고 민주당 무너지지 않는다"
친명계 "尹대통령, 형사 불소추권 내려놓으면 부결"
  • 등록 2023-02-20 오후 4:07:08

    수정 2023-02-20 오후 10:43:0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공세에 당 차원의 전면전을 선택한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연일 하락세다. 이 때문에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당의 대응을 분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강경 대응을 외치는 목소리 또한 여전하다. 이 대표에 대한 추가 의혹이 여전한 만큼 지지율 반등을 이끌어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전문가들의 진단도 나온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노진환 기자)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2504명에게 지지정당을 물은 결과 국민의힘은 45.0%, 민주당은 39.9%를 기록했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밖에서 앞선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약 8개월 만이다.

아울러 정기적인 정당 지지율을 조사하는 또 다른 기관 한국갤럽의 지난주 조사에서도 국민의힘이 37%, 민주당이 30%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양당의 격차가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밖으로 벌어졌고, 전국지표조사(NBS) 역시 국민의힘 39%, 민주당 26%로 상당한 격차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각사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조사기관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이 같은 여론의 변화는 지난해 말 이 대표의 검찰 소환 조사 등 수사가 본격화하기 시작한 시기와 맞물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가 직접 수사를 받는다는 리스크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민주당의 장외투쟁, 체포동의안 부결 움직임 등 이른바 ‘단일대오 대응’이 국민들에게 호감을 얻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민주당이 이 대표의 리스크에 대해 대응을 하지 못해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야당 탄압 프레임과 단일대오 대응 등이 일반적인 국민 정서와 맞아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강경 대응을 원하는) 핵심 지지층에게 끌려다닌 결과”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이 대표를 둘러싼 대북 송금 의혹 등 대응해야 할 현안들이 나오고 있는데, 힘이 빠지는 형국”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이같은 추세가 내년 총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민주당이 이 대표 문제에 대해 분리대응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으로 꼽히는 이상민 의원은 이날 “이재명 대표가 없다고 해서 민주당이 무너지는 것도 아니다”라며 “이 대표에 대한 사법적 의혹은 이재명 대표 개인의, 당과는 무관한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대표가 개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했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자기를 내려놓는 것이 이 대표가 할 수 있는 정말 묘수다. 신의 한 수”라고이 대표에게 조언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강경한 목소리가 여전히 힘을 받고 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여당에서는 이 대표에게 불체포특권을 내려 놓으라고 공세중인데 그럼 그런 말 하기 전에 윤 대통령은 형사 불소추권도 내려놓겠다 말하라. 민주당은 당당하게 체포동의안 부결시킬 것”이라고 했고, 박찬대 최고위원도 검찰을 향해 “차라리 검사를 그만두고 웹소설을 쓰고, 막장 드라마를 쓰는 게 낫지 않겠느냐”고 성토했다.

(자료= 리얼미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