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당일까지 발목 잡는 여야 '후보 리스크'…부동층 표심 변수

민주, '편법 대출' 양문석·'역사 발언' 김준혁 파문 여전
국힘, '대파 한뿌리' 이수정·'문재인 죽여' 윤영석 논란
조국, '의원직 상실' 우려에 막판 '이탈표' 분위기도
  • 등록 2024-04-09 오후 6:06:57

    수정 2024-04-09 오후 7:30:39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여야가 4·10 국회의원선거 당일까지 표심 모으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투표소에 들어갈 때까지 마음을 정하지 못한 ‘스윙보터’(부동층·무당층)의 이탈표를 막기 위한 ‘막말 주의보’ 등 막판 변수 관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지난 5일 서울 광진구 광진초등학교에 마련된 구의2동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9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후보자·선거운동원·당원들을 대상으로 ‘마지막 총력 유세 활동지침’을 배포하고 ‘저인망·논스톱·눈높이·초준법 유세’를 당부했다. 골목골목에서 최대한 많은 국민을 만나 절박한 호소를 이어갈 것과 마지막까지 법과 원칙을 준수해 달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총선 당일까지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와 김준혁 수원정 후보 리스크가 해소되지 못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양문석·김준혁 후보가 자격 미달이라고 비판을 이어가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양 후보는 과거 ‘노무현 비하 막말’ 논란에 이어, 서울 강남 아파트 매입 과정에서 편법 대출을 받은 것이 문제가 됐다. 또 경기 안산시 상록구 선거관리위원회는 양 후보가 재산을 축소 신고했다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당선이 되더라도 향후 관련 수사와 재판을 통해 의원직이 상실될 가능성도 있다.

김 후보는 과거 교수로 재직할 당시 역사 해설과 관련해 ‘이대생 성 상납’, ‘퇴계 이황은 성관계 지존’ 등의 발언이 논란의 도마 위에 오른 경우다. 김 후보가 과거 발언에 대해 사과를 했지만, 주변 수도권 후보들 사이에서는 자칫 지지율 동반 하락을 가져오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따른다.

경북 안동시 유림단체 대표자 39명은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를 비판하며 “당 차원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조처를 즉각 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화여대 총동창회는 전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를 찾아 김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제출하는 등 막판 표심 이탈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힘도 일부 후보들의 부적절한 발언 탓에 막판까지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수정 경기 수원정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을 “한 뿌리”라고 옹호했다가 반발감을 더욱 키웠다.

윤영석 경남 양산갑 후보는 유세 과정에서 “문재인 직이야(죽여야) 돼”라는 발언을 해 파문이 일자, “문 전 대통령을 협박하거나 위해하려는 의도는 결코 없다”고 해명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사과와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한편 지지율 약진세를 보이고 있는 조국혁신당은 당장 조국 대표부터 당선이 되더라도 이내 구속되고 의원직을 잃을 수 있는 사법 리스크가 있다. 조 대표는 자녀 입시비리 및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 등으로 지난 2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 경우 조국혁신당의 동력이 상실될 가능성도 있다. 지지층도 고민이다. 30대 신모씨는 “조국혁신당을 적극 지지하지만 조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따른 와해 우려도 있어 민주당에 투표해야 할지 마지막까지 고민 중”이라고 토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