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내 10조 라방 시대…크리에이터 중추적 역할할 것”

최나라 샌드박스네트워크 라이브 커머스 사업부 총괄 인터뷰
네이버·카카오·지마켓글로벌 등 플랫폼과 라방 시너지
450여팀 크리에이터, 합계 구독자 2.5억명으로 두터운 팬덤 확보
“2~3년내 中 왕홍처럼 크리에이터 영향력 커질 것”
  • 등록 2022-04-19 오후 3:42:54

    수정 2022-04-19 오후 9:07:21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샌드박스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 적합한 기획과 제작 역량을 갖추고 크리에이터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최나라 샌드박스네트워크 라이브 커머스 사업부 총괄이 서울 용산구 샌드박스네트워크 본사에서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샌드박스네트워크)
최나라 샌드박스네트워크(샌드박스) 라이브 커머스 사업부 총괄은 19일 용산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현재 하고 일을 한마디로 요약했다. 최 총괄은 “과거 유통 환경에서는 MD(상품기획자)가 좋은 상품과 브랜드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역할을 했지만 지금은 이 역할을 개인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가 하고 있다”고 말했다.

CJ올리브영에서 해외소싱MD로 일했던 최 총괄은 2019년 샌드박스에 합류해 커머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최 총괄은 샌드박스에 소속된 크리에이터의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굿즈 사업을 먼저 시작했다. 샌드박스가 만든 크리에이터 굿즈 거래 플랫폼 ‘머치머치’는 2020년 6월 유튜브의 공식 파트너가 됐고 작년에는 트위치까지 확장했다. 머치머치 론칭 이후 최 총괄은 코로나19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커지는 것을 보고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신사업으로 시작했다.

최 총괄은 “샌드박스는 빠르게 변하는 커머스 환경에서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팬덤 형성을 1순위로 생각한다”며 “유통의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고 다시 라이브 커머스로 진화했다. 이후 또 다른 방식으로 변하겠지만 팬덤이 있으면 포맷과 관계없이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샌드박스는 450여팀의 크리에이터를 확보한 국내 최대 다중채널네트워크(MCN)다. 소속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합계만 2억5000만명에 달할 만큼 팬덤이 두텁다. 대표적인 크리에이터는 샌드박스의 공동창업자인 도티를 비롯해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 웹툰작가 ‘이말년’, 방송인 유병재 등이 있다.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의 육성과 관리를 위해 출발했다가 지금은 강한 팬덤을 기반으로 커머스, IP, NFT, 광고솔루션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샌드박스는 현재 △네이버 ‘최희의 최애쇼핑’ △유튜브 ‘사장님 나이스샷’ △G마켓글로벌 ‘샌드박스 뷰티끄쇼’ △카카오 ‘쥬니의 해피굿즈데이’ △SSG닷컴 ‘VJ쓱공대’ 등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해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있다.

최 총괄은 “최희의 최애쇼핑에서는 워킹맘을 위해 소싱한 ‘베이브브레짜’가 1회차 방송 이후 맘카페에 바이럴이 되면서 2회차 방송 30분만에 준비 수량이 완판됐다”며 “샌드박스 오리지널 콘텐츠인 ‘사장님 나이스샷’도 출연자인 슈퍼주니어 이특이 ‘리스테린’ 제품을 판매해서 좋은 성과를 냈다. 이 방송은 1시간 동안 29만명이 시청했고 이전 방송 대비 2배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샌드박스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맞춰 신규 크리에이터 영입에도 나서고 있다. 서기채널, 잇쭈, 박지영TV 등이 신규로 영입한 크리에이터다.

최 총괄은 “구독자가 많다고 영향력이 꼭 큰 것은 아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지난 1년이상 지켜보면서 어떤 크리에이터가 필요한지 고민을 많이 하면서 영입을 하고 있다”며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가 커머스 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각종 미팅과 브랜딩을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작년 3조원 규모로 2023년에는 9조~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는 국내 시장이 라이브 커머스의 원조인 중국과 유사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중국의 왕홍은 수천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1시간 방송에 수백억원의 매출을 손쉽게 기록할 만큼 영향력이 크다.

최 총괄은 “라이브커머스는 출연진이 없으면 진행 자체가 불가능할 만큼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며 “2~3년내에 크리에이터가 유통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회사의 성장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집중'
  • 사실은 인형?
  • 왕 무시~
  • 박결, 손 무슨 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