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원옥 할머니 지원금, 누가 빼돌렸나" 보수단체, 검찰수사 의뢰

법세련, 18일 대검찰청 수사의뢰
"할머니 통장서 돈 빠져나가…누가 썼나"
"윤미향 강요로 유언장 쓴 것 아니냐"
  • 등록 2020-06-18 오후 2:39:15

    수정 2020-06-18 오후 2:39:15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가 받은 정부보조금이 외부로 빠져나갔다는 의혹을 수사해달라는 요청이 검찰에 접수됐다. 또한 길 할머니가 지난해 유언장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강요가 있었던 건 아닌지 수사하라는 요청도 접수됐다.

유언장 쓰는 길원옥 할머니 (사진=김복동의 희망 홈페이지)
보수 시민단체인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18일 “길원옥 할머니의 지원금 횡령 의혹과 유언장 작성에 강요받은 것은 없는지 수사해달라”며 대검찰청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

“월 350만원 지원금... 누군가 돈 빼가”

법세련은 길원옥 할머니의 정부 지원금 통장에서 누군가의 계좌로 돈이 빠져나갔다며 횡령과 배임 혐의가 있다고 봤다. 근거로는 최근 의혹을 보도한 언론기사를 들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일 길 할머니의 양아들 황선희(61) 목사 부부는 ‘할머니 통장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며 할머니가 머물던 마포쉼터를 방문했다. 황씨 부부는 정부와 서울시가 길 할머니에게 월 35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해 왔지만 누군가의 계좌로 400만원부터 2000만원까지의 돈이 빠져나간 사실을 확인했다.

이들이 고 손영미 정의기억연대 마포 쉼터 소장에게 돈이 어디 쓰였는지 알려달라고 묻자 손 소장은 대답 대신 무릎을 꿇은 것으로 전해졌다. 손 소장은 지난 6일 경기도 파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법세련은 “길 할머니가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매달 받은 지원금을 할머니 동의 없이 임의로 사용했다면 횡령 또는 배임죄 성립 가능성이 있다”며 “지원금을 누가 어떻게 썼는지 수사해 달라”고 했다.

“유언장에 왜 윤미향 나오나”

또 법세련은 길원옥 할머니의 유언장에 할머니의 아들이 아닌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정의연 이사장)이 등장한 배경에 대해서도 수사를 요청했다.

지난해 5월 3일 윤미향 의원이 대표로 있는 비영리단체 ‘김복동의 희망’에는 길원옥 할머니의 유언장이 올라왔다. 지난해 1월 김복동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며 길 할머니의 건강이 나빠진 탓이다.

유언장에는 “제가 눈을 감으면 장례 진행 등 저와 관련한 모든 일을 정리하는 것을 윤미향 대표에게 맡긴다”고 명시됐다.

법세련은 “보통 유언은 친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자녀들이 살아 있음에도 윤미향에게 사실상 상속인과 같은 역할을 맡긴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길 할머니의 유언장이 강요에 의해 작성됐을 가능성이 있어 경위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다”고 덧붙였다.

황씨 부부 역시도 지난 5월 마포 쉼터에 연락해 ‘윤미향이 그런 유언장을 받은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손 소장은 “윤 의원이 정신이 없으니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누락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은 최근 황씨 부부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길 할머니의 정부 보조금과 숨진 손 소장의 관계 등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