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빅데이터센터' 오픈‥AI·챗봇으로 탈세 잡는다

김현준 청장 "성실신고 지원체계 고도화, 세정혁신 가속"
올해 100억원 예산 확보, 전문인력 확충·분석과제 추진
  • 등록 2019-07-04 오후 2:26:11

    수정 2019-07-04 오후 2:39:12

김현준 국세청장(왼쪽 4번째)이 4일 국세청 빅데이터센터 현판 제막행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국세청이 인공지능(AI)·챗봇 등 최신 기술을 납세서비스에 적극 활용하기 위한 빅데이터센터의 문을 열었다.

국세청은 4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로 SM타워에서 ‘국세청 빅데이터센터’ 현판 제막행사를 가졌다.

김현준 국세청장은 “빅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첨단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해 맞춤형 신고 도움자료 제공 등 성실신고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기 바란다”면서 “급변하는 외부 세정환경 속에서 빅데이터센터가 국세행정의 수준을 한단계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국세청 빅데이터센터는 편안한 납세, 업무 효율화, 공정한 과세 등 국세행정 전반에 걸쳐 세정혁신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맞춤형 신고 도움자료 제공, 사용자 친화적 신고환경 개선, 납세협력비용 감축 등으로 납세자의 자발적 성실신고를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국세청은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종전 임시조직으로 운영되던 빅데이터추진팀을 빅데이터센터로 정규 조직화했다. 또한 신규 정보화 사업으로는 이례적으로 올해 약 100억원의 관련 예산을 확보해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확충 및 분석과제 수행을 추진하고 있다.

국세청은 빅데이터 기반 업무효율화를 통해 일선 직원의 수동·반복 업무를 축소함으로써 건강하고 활기찬 조직문화 조성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편법·탈법적 불공정 탈세에 대해서도 지능정보기술을 통해 대응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김 청장은 지난 1일 취임사에서 “유튜버, SNS마켓 등 신종 과세 사각지대와 불법 인터넷 도박 등 세원관리 취약분야에 대한 현장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과세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세원관리를 더욱 정교하고 세밀하게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현준 국세청장(왼쪽 4번째)이 4일 국세청 빅데이터센터 현판 제막행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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