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형 퇴직연금, 회사가 관심가지면 수익률 `쑥`"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포럼 세미나
"근로자 몫 DC형 운용결과, 회사가 거들필요"
  • 등록 2019-09-27 오후 6:14:27

    수정 2019-09-27 오후 6:14:27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은 회사가 직원에게 운용 책임을 떠넘긴 측면이 있거든요. 그런데 수익률까지 저조합니다. 직원은 회사와 퇴직연금 사업자에게서 각각 버림받는 겁니다.”

27일 금융투자협회교육원에서 열린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포럼 세미나에서는 근로자 몫으로 여기는 DC형 퇴직연금 운용 과정에 회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는 공감이 이뤄졌다. 퇴직 연금은 회사가 운용을 맡는 확정급여형(DB)과 퇴직연금 가입자가 운용을 지시하는 DC형, 그리고 개인형 퇴직연금 IRP형으로 크게 구분된다.

모법사례로 꼽힌 회사는 이랜드그룹이다. 이랜드는 2012년 DC형 퇴직연금을 도입하고 2015년 퇴직연금 전담부서를 만들어 임직원의 퇴직연금 운용 결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조언하고 있다. 수익률 증가를 위해서는 ‘양질의 금융상품 선택’과 ‘좋은 금융기관 선택’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 회사는 반기에 한 차례씩 평가하고 기준에 미달하는 퇴직연금 사업자는 교체한다. 변하는 투자 환경을 고려해 수시로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을 조언한다. 연 1회 전 직원을 상대로 퇴직연금 운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랜드그룹에서 이런 업무를 담당하는 최정기 부장은 이날 세미나에 나와서 “처음 이 업무를 맡아보니 퇴직연금 사업자 상당수는 고객의 수익률이 아니라 수수료에 관심이 있을 뿐이었다”며 “이런 사업자를 구분하고, 우리 직원이 적절한 상품을 추천받도록 하는 것이 회사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퇴직연금뿐 아니라 일반 자산운용에 대한 조언도 제공하는 등 임직원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최 부장은 “퇴직연금 사업자의 영업담당자 평가를 고객 수익률과 연동하는 것은 DC형 퇴직연금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방안이 될 것”이라며 “나아가서는 위험자산편입비율을 현재 70%에서 100%까지 확대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참석자들도 직원을 상대로 자산운용 교육을 강화하는 이랜드그룹의 방향성에 공감했다.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펀드연금실장은 “DC형 퇴직연금 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입자에게 이뤄지는 적절한 자문”이라며 “교육을 통해 노후자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으니 부족한 부분을 알리고 자산을 분배해가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은미 KEB하나은행 연금사업부 차장은 “퇴직연금은 비자발적으로 가입하게 돼 무관심의 영역에 남기 쉽다”며 “장기 투자 상품이라서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인지도가 부족하므로 회사에서 교육을 제공해 메울 필요가 있다”고 했다.

스기카 코우지 전 일본증권경제연구소 특임리서치펠로우는 “일본에서는 회사가 직원을 대상으로 퇴직연금 운용에 관련한 교육을 연 1회 실시하도록 강제하고 있다”며 “교육 여력이 부족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일본기업연금연합회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