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두나무 대표 “루나 사태 엄중…거래소 공동대응할 것”

당정 간담회서 “업비트 거래소 역할 고민”
“거래소 협업해 유사한 긴급 상황에 대응”
  • 등록 2022-05-24 오후 4:09:50

    수정 2022-05-24 오후 4:09:50

[이데일리 최훈길 배진솔 기자] 국내 최대 가상자산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 중인 두나무의 이석우 대표는 “국내 주요 거래소들과 협업체계 논의를 통해 유사한 긴급 상황 발생 시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 (사진=방인권 기자)


이석우 대표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과 코인 마켓 투자자보호 대책 긴급점검’ 간담회(주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가상자산특별위원회)에서 “업비트는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거래소 역할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업비트는 계속해서 현 상황을 모니터링 하겠다”며 “투자자를 위한 길인지 고민하고 연구해 투자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투자자보호센터를 통해서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이 있을지 계속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루나 사태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고, 루나 사태를 엄중히 인식하면서 최선을 다해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번 루나 사태는 가상자산업계에도 예상하지 못할 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됐고,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며 “업비트는 가상자산 거래소로서 모든 투자자들이 공정한 조건에서 공정하게 형성된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가상자산거래소가 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면 시장이 왜곡될 우려가 커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며 “루나 사태에서 업비트는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주의를 안내하고, 테라 측에도 투자자 보호계획에 대해 소명을 요청했으나 회신을 받지 못하고 최종적으로 거래 지원을 종료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 현재 거래 지원 중인 가상자산의 지속적 모니터링,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업비트는 거래 지원을 충족 못한 프로세스는 유의종목 지정, 거래지원 종료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업비트는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고 공정하고 엄정한 평가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가상자산 특성상 투자자들은 자산을 국가 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거래가 가능하다”며 “이번 루나 사태에서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한 비중은 1% 정도밖에 안 된다”며 “해외 거래소에서 마진 거래 등을 통해 엄청난 규모의 거래 이뤄진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해외거래소 바이낸스는 이번 루나 사태로 약 4000억 수수료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국내 거래소는 해외 거래소와 경쟁에 노출되면서도 투자자 보호를 위해 여러 노력과 고민을 하고 있다. 디지털자산법을 논의될 때 가상자산 형태에 대해서 고려해주시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