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형 해수부 장관 "혁신으로 성장동력 확보, 현장 맞춤 정책 추진"

2일 세종정부청사서 취임식
"국민에게 힘이 되고, 경제에 기여하는 바다 만들 것"
"각종 규제 혁파, 혁신과 개방으로 성장성 확보"
"매주 현장 방문, ''현장 밀착''해 ''원 팀'' 만들자"
  • 등록 2024-01-02 오후 4:32:07

    수정 2024-01-02 오후 4:32:07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강도형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이 현장의 발목을 잡는 각종 규제를 혁파하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매주 민생 현장을 방문하는 등 현장을 바탕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해양수산부)
강 장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국민과 해양수산 종사자에게 희망을 주는 해양수산부가 되도록 앞장서겠다”며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먼저 강 장관은 어촌을 위해 다양한 인프라를 조성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우선순위를 고려해 어촌 지역에 꼭 필요한 생활·경제·안전 인프라를 조성해나겠다”며 “이와 더불어 민간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각종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외 무역 의존도가 높은 만큼 해상 물류 서비스의 혁신도 강조했다. 강 장관은 “수출입의 관문인 항만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곧 경제 역동성을 높이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올해 개장을 앞둔 부산항의 최초 ‘완전 자동화 항만’을 비롯, 인천신항과 광양항, 진해신항 등에서 ‘스마트 물류’를 속도감 있게 구축해 세계적인 물류 국가로의 성장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또 “국적 선사를 위한 각종 금융·세제 등 지원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수산업을 위한 각종 혁신과 개방도 거론됐다. 강 장관은 “어선어업의 과감한 규제 혁신과 동시에 할당량 부여를 통한 자율성과 책임성을 끌어올리겠다”며 “양식업 역시 스마트화·개방을 통해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강 장관은 각종 해양관광 프로젝트, 해양과학기술 육성 등을 위해 현장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강 장관은 “국민에게 더 다가가기 위해 매주 민생 현장을 방문해 목소리를 듣겠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강 장관은 해수부 직원들에게 ‘원 팀’이 되자는 당부를 전했다. 강 장관은 “해수부는 전 부처에서 유일하게 기능이 아닌 바다라는 ‘공간’을 대상으로 정책을 펼치는 부처이며, 바다는 융합과 공존의 공간”이라며 “직급과 직렬 구분 없이, 소통과 공감할 수 있는 ‘원 팀 해수부’를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