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 관계자 백도어 의혹 제기에..화웨이 “증거 있으면 내놔라”

미국 정부 관리들 “화웨이, 백도어로 첩보활동한다”
화웨이 “국제표준 따를 뿐..미국 CIA 도청 의혹 물타기”
  • 등록 2020-02-13 오후 3:14:37

    수정 2020-02-13 오후 3:14:37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가 세계 각국 이동통신망에 몰래 접근할 수 있다고 11일(현지시각) 보도하자 화웨이가 공식 입장문을 내고 반박했다.

미국 정부 관리들 “화웨이, 백도어로 첩보활동한다”

WSJ는 미국 정부 관리들을 인용해 화웨이가 사법 당국을 위해 고안된 ‘백도어’(back door)를 이용해 이 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관리들은 첩보활동 결과 화웨이가 이런 비밀 능력을 10년 전부터 지니고 있었고, 미국은 이러한 화웨이 관련 사안을 고급 기밀로 관리해오다가 지난해 연말 영국과 독일 등 동맹들에 그 세부사항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화웨이는 비밀리에 자사의 네트워크 접근 능력을 보존하는 장비를 만들었으며, 이는 통신사 모르게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정보는 제시하지 않았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화웨이가 전 세계에서 유지하고 파는 시스템에서 민감한 개인 정보에 비밀리에 접근할 수 있다는 증거를 우리는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화웨이 “국제표준 따를 뿐..미국 CIA 도청 의혹 물타기”

해당 보도에 대해 화웨이는 적반하장이라며 증거가 있으면 제시하라고 미국을 압박했다.

화웨이는 과거 에드워드 스노든(Edward Snowden)의 폭로에서 보듯, 미국은 아주 오랫동안 다른 나라를 염탐하며 전 세계 통신망에 은밀하게 접속한 바 있다며, 특히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암호장비 회사를 통해 수십 년간 다른 국가의 기밀을 수집해 왔다는 이번 주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도 추가 증거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화웨이는 여타 모든 장비공급사와 마찬가지로 3GPP/ETSI 표준에 따른 합법적인 감청 인터페이스를 공급하는 것뿐이며, 이는 3G용 표준인 3GPP의 TS 33.107 표준과 5G용 표준 TS 33.128 등 업계 표준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법적 감청에 대한 화웨이의 의무는 여기서 끝나고 법적 감청 인터페이스의 실질적인 관리와 사용은 오직 해당 국가의 이동통신사와 규제 당국에 의해서만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화웨이는 일반적인 방화벽이나 보안 시스템을 뚫고 이동통신사를 우회하거나 접속을 제한하거나 혹은 그들의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다고도 했다.

화웨이는 “월스트리트저널조차도 미국 관료들이 ‘백도어’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국은 그 어떤 증거도 제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보도와 관련해 독일 도이치텔레콤과 영국 보다폰은 합법적 감청 관리 시스템은 독일 회사가 구축했고 무단으로 접근하려는 장비 공급사의 시도는 발견된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