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교육장관에 이주호 내정…경사노위위원장엔 김문수

김대기 비서실장, 29일 브리핑 통해 발표
"이주호, 尹 정부 교육개혁 추진할 적임자"
"김문수, 노동현장에 밝고 양대 노총과 대화할 수 있어"
  • 등록 2022-09-29 오후 4:21:15

    수정 2022-09-29 오후 9:27:38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내정했다.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에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임명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공석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 후보자는 교육 전문가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와 아시아교육협회 초대 이사장으로 재임 중”이라며 “제17대 국회의원과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 장관까지 역임하는 등 교육현장과 정책에 두루 정통한 교육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이어 교육격차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 등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과거 이 후보자가 장관 시절 시행한 자립형사립고 도입과 일제고사 전면 시행 등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서는 “자사고와 관련해 진영에 따라 서로 의견들이 다르지만 소신껏 잘한 걸로 알고 있다”며 “경험도 많고 장관을 끝내고 나서도 에듀테크 사업을 하면서 교육격차 해소에 상당히 헌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는 처음부터 생각했던 인사”라고 덧붙였다.

경사노위 위원장에 임명된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관련해서는 “15, 16, 17대 의원과 경기도지사를 역임하는 등 정치력과 행정력을 모두 겸비했다”며 “특히 노동현장의 경험이 많아 정부와 사용자, 노동자 대표간 원활한 협의 및 의견 조율은 물론 노사협력을 통한 상생의 노동시장 구축 등 정부의 노동개혁과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김 전 지사에 대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양대 노총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 “노동계의 원로부터 현재 있는 사람들, 노동부 장관, 총리 의견을 광범위하게 들었는데 김 신임 위원장이 노동 현장에 밝고, 민노총이나 한노총이나 대부분 후배들이어서 좀 더 포용력을 갖고 대화를 할 수 있다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