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일 미룬 누리호···과거 발사 우주로켓 어땠나

[누리호 3차 발사]컴퓨터 간 통신문제로 발사 연기
나로호부터 시험발사체, 누리호 모두 발사 연기 겪어
고정환 단장 "로켓에 많은 부품, 발사 연기 흔하다"
  • 등록 2023-05-24 오후 9:54:23

    수정 2023-05-24 오후 9:57:33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국산 로켓 누리호 발사가 미뤄졌다. 24일 발사를 준비하던 과정에서 지상 설비의 통신 문제가 발생해 발사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이날 기상상황이 좋았기 때문에 발사 연기 소식에 국민이 아쉬워하고 있다. 누리호 발사는 미뤄졌지만 우주 로켓 발사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로 발사일을 연기하는 것은 흔하다.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장은 24일 나로우주센터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발사체에는 많은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언제나 고려해 작업하게 되며, 항우연 연구자나 기업 기술진들이 대기한 상태로 발사를 준비한다”며 “발사 연기는 해외 발사체 발사 과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했다.

발사대에 기립한 누리호.(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나로호, 시험발사체, 누리호 모두 발사 연기 겪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누리호 발사 준비 과정 중 발사 제어컴퓨터와 발사대 설비를 제어하는 컴퓨터 간 통신 문제로 24일에 발사하려던 누리호 3차 발사를 중단하기로 했다. 발사가 연기되면서 앞으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항우연 연구진은 통신 문제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재발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발사체 개발 역사에서 발사 연기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앞서 지난해 6월 누리호 2차 발사 당시에도 강한 바람이 불면서 안전 확보가 어려워지자 발사일이 연기됐다. 발사대 기립 직후에는 산화제 탱크 측정 센서 문제가 발생했다.

우리나라 우주로켓 개발 초기로 갈수록 발사 연기는 흔하다. 지난 2009년 나로호 1차 발사 당시에는 발사 7분 56초전 소프트웨어 오류로 발사 절차가 자동 중지됐다. 이듬해 2차 발사 때는 소방시설이 잘못 작동하면서 발사가 연기됐다. 3차 발사 때에는 헬륨 가스를 넣는 과정에서 연료공급에 필요한 연결 부위가 파손되며 가스가 누출돼 발사 준비 작업이 중단됐다.

지난 2018년 발사된 누리호의 ‘심장’인 75톤급 액체엔진을 장착한 시험발사체도 발사에 성공하기까지 진통을 겪었다. 시험발사체 점검 과정 중 가압계통 이상으로 발사일을 미뤄야 했다. 우리나라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도 브라질 현지 발사장 안전관리시스템과 시험발사체 점화시스템 간 동기화 오류로 어려움을 겪었다. 발사일을 미루는 등 조치를 한뒤 지난 3월 발사에 성공했다.

외국에서도 사례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아르테미스 1호는 액화 수소 누출 문제와 허리케인 발생에 따라 수차례 연기를 거듭하다 발사에 성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