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숙박업 41% 잠재적 부실…전체 5곳 중 1곳은 좀비기업

한국은행, 재무취약기업 4496개 분석
非제조업 재무부실 비중 24.5% 달해
"금융기관, 상시 구조조정 추진해야"
가계 취약차주 부실 심각…DSR 67.6%
  • 등록 2018-12-20 오후 3:29:35

    수정 2018-12-20 오후 3:43:05

[이데일리 김정남 김정현 기자] 국내 기업 5곳 중 1곳은 재무 건전성이 취약하다는 한국은행의 분석이 나왔다. 이중 상당수는 영업활동을 통해 번 돈으로 이자도 제대로 내지 못하는 이른바 ‘좀비기업’이다. 특히 영세한 자영업종으로 여겨지는 음식·숙박 쪽에서는 5곳 중 2곳 이상이 재무취약기업으로 파악됐다. 사실상 구조조정 중인 조선업계 역시 여전히 30%가 넘는 곳의 재무 상태가 취약했다. 상시적인 사업 재편과 부채 축소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非제조업 재무부실 비중 24.5% 달해

한국은행이 20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기준 재무취약기업 수는 4496개로 파악됐다. 전체 외부감사대상기업(외감기업)의 19.6% 비중이다.

한은은 외감기업들의 재무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이자보상배율(이자지급능력), 영업활동현금흐름(유동성 상황), 자본(손실흡수력)을 지표로 선정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이자보상배율이 1보다 낮으면 제품 판매 등을 통한 이익으로 이자도 지불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한다.

한은은 △이자보상배율 3년 연속 1미만 △영업활동현금흐름 3년 연속 순유출 △자본잠식 등 세 가지 기준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재무취약기업으로 판단했다. 자본잠식은 기업의 적자 폭이 커져 잉여금이 바닥나고 납입자본금이 잠식된 상황이다.

재무취약기업 4496개 중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기업은 3112개에 달했다. 전체의 13.7%는 번 돈으로 이자도 못 내고 있다는 뜻이다. 세 가지 기준이 모두 충족된 ‘악성’ 좀비기업은 287개(1.3%)였다.

제조업보다 비(非)제조업의 재무 상태가 더 부실했다. 비제조업 중 취약기업은 24.5% 비중에 달했다. 특히 음식·숙박업의 경우 41.4%였다. 5곳 중 2곳은 잠재적 부실기업이라는 얘기다. 부동산업(34.5%) 역시 비중이 높았다. 제조업의 경우 14.0%인 것으로, 비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만 조선업종에서 28.1%의 기업이 재무취약 상태라는 점은 우려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양극화도 컸다. 재무취약기업 비중이 각각 13.8%, 20.8%로 집계됐다. 한은 관계자는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재무 건전성 개선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고 말했다.

금융권 전체의 재무취약기업에 대한 여신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150조6000억원(전체 여신의 20.1%)으로 나타났다. 이 역시 중소기업의 경우 그 비중이 25.6%로 집계돼, 대기업(17.8%)보다 높았다.

좀비기업은 우리 경제의 최대 뇌관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저금리 상황에서 연명했던 잠재적 부실기업 문제가 경착륙할 경우다. 그래서 고통을 수반하는 구조조정이 긴요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한은 관계자는 “금융기관은 기업의 재무 상태를 보다 정확히 파악해 상시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며 “기업의 신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한 금융지원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가계 취약차주 부실 심각…DSR 67.6%

좀비기업뿐만 아니다. 가계의 취약차주 문제도 심각하다. 한은 분석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기준 취약차주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67.6%로 파악됐다. 소득의 3분의2 가량을 빚 갚는데 쓰고 있다는 것이다.

취약차주는 3곳 이상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받은 다중채무자이면서, 저소득(하위 30%) 또는 저신용(7~10등급)인 차주를 뜻한다. DSR은 차주가 보유한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DSR이 100%를 넘는 취약차주 비중도 늘고 있다. 2015년 말을 저점(16.5%)으로 해 2016년 말과 2017년 말 각각 17.0%, 17.9%로 확대됐다. 올해 2분기에는 18.4%로 뛰었다.

한은 관계자는 “향후 취약차주의 소득 여건이 악화되거나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부동산시장이 위축될 경우 채무상환 어려움이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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