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전장에 부품 '아우'까지…LG전자, 또 최대 매출 경신 (종합)

84조원 역대급 매출 써낸 LG전자…월풀 2년 연속 제친 듯
불황 속 가전 매출 30조원 시대…전장 수주잔고 90조 중반
히트펌프 키우고 로봇·전기차충전 집중…"올해도 매출 경신"
  • 등록 2024-01-25 오후 5:45:06

    수정 2024-01-25 오후 6:47:23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LG전자가 가전 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84조원이 넘는 연간 매출을 써냈다. 가전과 전장사업이 호조를 보이며 3년 연속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LG전자의 아우 격인 부품 계열사 LG이노텍도 사상 처음 매출 20조원을 돌파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이데일리 DB)
LG전자 생활가전 매출 30조 시대…월풀 2년 연속 제쳐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3조1041억원, 영업이익 313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늘었고 영업이익은 351.8% 뛰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84조2278억원, 영업이익은 3조5491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전년보다 매출액은 0.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1% 빠졌다. LG전자는 3년 연속으로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사업부별로는 생활가전 담당 H&A사업본부가 지난해 30조139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H&A사업본부가 30조원을 넘긴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쟁사인 미국 월풀의 실적도 2년 연속 제친 것으로 보인다. 월풀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해 1~3분기 누적 매출이 18조6879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LG전자 H&A사업본부를 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LG전자 차량용 투명 안테나. (사진=LG전자)
전장 사업 담당 V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10조1476억원, 영업이익 1334억원을 각각 올렸다. 지난해 말 수주잔고는 90조원대 후반을 기록했다. 김주용 LG전자 VS경영관리담당은 “기존에는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봤지만 일부 고객사들의 소싱 결정 지연과 환율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TV 사업을 맡고 있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14조2328억원, 영업이익 3624억원을 써냈다. B2B 솔루션 담당 B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5조4120억원, 영업손실 417억원을 기록했다.

LG이노텍도 LG전자의 매출 경신에 기여했다. LG이노텍은 LG전자의 연결 실적에 집계되는데, LG이노텍은 지난해 매출로 20조6053억원을 기록했다. LG이노텍이 연간 매출 20조원을 넘긴 건 지난해가 처음이다.

“히트펌프 키우고 로봇·전기차 충전도 투자 집중”

LG전자는 올해도 매출 최대치를 경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가전 시장 등의 전망은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큰 만큼 물류비 인상 등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고 미래지향적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LG전자 모델이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북미 최대 공조 전시회 ‘AHR 엑스포 2024’에서 주거용 전기화 솔루션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H&A사업본부에선 B2B 사업 강화에 힘을 싣는다. 유럽에서 히트펌프 난방 전문 채널을 확대하고 시장 수요에 적기 대응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 중장기 유럽 히프펌프 난방 사업 매출을 조(兆)단위로 성장시키는 게 목표다. 글로벌 빌트인 사업은 성공 사례를 창출해 빌트인 ‘톱5’ 구도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연간 H&A사업본부 매출 중 B2B 분야 매출은 20% 초반인데 비중을 더 늘린다는 방침이다. 가전 구독사업 역시 해외로 넓힌다.

VS사업본부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의 경우 모빌리티 트렌드인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역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제품 역량 강화 및 해외 생산기지의 조기 안정화를 통해 고객 대응력을 높인다.

TV사업은 올해 큰 개선이 어려워 보이지만 올레드 중심의 기술 경쟁력, LCD QNED 라인업 강화 등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웹OS 플랫폼 사업도 키워 조(兆) 단위 매출을 내겠다는 방침이다.

BS사업본부는 로봇사업과 전기차 충전 사업의 확대에 속도를 낸다. 배송로봇은 F&B(식음료) 영역을 볼륨존으로 활용하고 물류는 해외 시장 개척으로 사업 성과 확대에 주력한다.

전기차 충전사업은 보조금 축소 등으로 시장 성장의 일시적 둔화가 예상된다. 그러나 급속·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차별화 충전 솔루션을 확보해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동철 BS경영관리담당 상무는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려는 수요는 여전히 강하다”며 “글로벌 친환경 규제 강화, 전기차 보급 확대 등으로 시장 성장의 가속화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LG전자는 “LG이노텍을 제외한 전사 기준의 올해 매출은 성장세로 전환할 것”이라며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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