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이재명, ‘사법 리스크’로 억울함 당한 분들에 사과해야”

MBN 프레스룸 인터뷰
"친문·친명, 융합의 키는 李가 쥐고 있어"
"중대선거구제, 민주당이 치고 나갔어야"
  • 등록 2023-01-02 오후 5:34:51

    수정 2023-01-02 오후 5:34:5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사법 리스크 때문에 불가피하게 억울함을 당한 사람들에게 사과할 것은 사과할 필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지난해 11월 서강대 마태오관에서 ‘디지털대전환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 박영선 전 장관)
박 전 장관은 이날 오후 MBN 프레스룸에 출연해 “이 대표에게 사법 리스크가 없었다면 아마 하늘을 나는 정치인이 됐을 것이고, 민주당이 훨씬 더 몸이 가볍고 커졌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분당 가능성을 묻는 진행자에게 “그렇게까지는 보지 않는다. 그러나 정당이라는 것은 늘 원심력과 구심력이 작동한다”며 “원심력이 너무 크게 되면 분열, 분당으로 가는 것이고 구심력이 너무 세게 되면 지금처럼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친문’과 ‘친명’으로 나뉘어진 민주당 내 통합엔 이 대표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융합의 키는 이 대표가 쥐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제 전직 대통령이고, 현재 민주당을 책임지고 있는 인물은 이 대표이기 때문”이라며 “이 대표가 빨리 사법 리스크의 트랙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과 개혁 이슈를 끌고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중대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선 민주당이 먼저 선점했어야 하는 이슈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이것(중대선거구제)은 민주당이 치고 나갔어야 한다. 우리 사회가 다양화되고 있고 이 같은 다양한 목소리를 어떻게 흡수할 수 있나. (그래서) 중대선거구제로의 개편이 중요한 의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100% 국민 공천제를 하게 되면 사실 줄 서지 않아도 되고 계파 정치가 필요 없다.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보다 더 소신 있게 국민을 바라보고 정치를 할 수 있어서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굉장히 중요한 디딤돌”이라며 이를 통한 정치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