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성장' 태블릿, PC 한계 넘어 생산성 향상 이끈다

MS 서피스, 새해 첫 제품 출격..삼성-애플도 활발
업무용 중심 다양한 수요 창루..완만한 성장 이어져
  • 등록 2019-01-10 오후 3:16:16

    수정 2019-01-10 오후 4:47:11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최근 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직장인 김 모씨는 회사에서 업무에 활용할 IT 기기 구매를 지원하는 복지 정책을 접하고 태블릿을 알아보고 있다. 과거에는 노트북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지만, 외부 미팅이 잦은 자신의 업무 특성상 태블릿이 업무에 더 활용도가 높다는 판단에서다. 문서 작성 시에는 별도 무선 키보드나 업무용 PC를 활용하고, 대부분의 업무는 태블릿을 이용한다는 계획이다.

10일 IT 업계에 따르면 기업체 대상 ‘업무용’을 중심으로 태블릿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빠른 폭은 아니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IT 기기 하드웨어 분야의 성장을 이어가는 주자로 부각되고 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 사이에서 생산성을 높여주고,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태블릿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10일 서울 종로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맞아 회사 모델들이 서피스프로6 등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서피스프로6는 업무용 제품을 통해 다양한 지원으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제공
아이디어 정리부터 일상생활까지..PC 한계 넘어 확장

마이크로소프트(MS)는 다음주인 오는 15일부터 한국시장에서 서피스프로6를 공식 발매한다. 태블릿 역할에 키보드 등 다른 액세서리를 탈부착할 수 있는 투인원(2-in-1) 제품이다. 가격대를 전작보다 최대 45만원 낮추면서 8세대 인텔 코어 i5/i7 프로세서와 최소 8GB 램(RAM) 등 고성능을 제공한다.

기자간담회에서 MS는 협력 파트너로 로지텍, 라인텍시스템, 자브라를 소개했다. 로지텍은 원격 화상회의 관련 솔루션을, 라인텍시스템은 3D CAD(컴퓨터 지원설계) 도면 정보 관련 솔루션을, 자브라는 무선 오디오나 무지향성 스피커·마이크 등 음향 관련 장비를 각각 소개했다. 모두 서피스와 연계해 업무환경이나 일상생활에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용대 한국MS 마케팅&오퍼레이션스 상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이를 정리·표현한다거나, 혹은 원격 회의를 통해 협업 상대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서피스의 지향점”이라며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역할을 계속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투인원 제품은 삼성전자(갤럭시 탭 시리즈), 애플(아이패드 시리즈) 등을 비롯해 델, HP, 레노버, LG전자 등 다른 업체들도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애플이 12.9인치 태블릿 ‘아이패드 프로’를 선보이면서 기획한 TV 광고 속 등장인물의 대사는 태블릿 시장의 지향점을 명확히 보여준다. 한 어린이가 아이패드 프로를 이용해 작업을 진행하자 ‘컴퓨터로 무엇을 하고 있니?’라고 묻는 이웃, 그에 대한 대답으로 어린이가 내놓은 답변은 “컴퓨터가 뭔데요?”였다. 흔히 PC를 대변하는 컴퓨터라는 용어의 존재감을 점차 태블릿이 대체해가고 있는 셈이다.

국내 태블릿 시장규모 전망(단위: 천대). 유로모니터 제공
완만한 성장 지속 전망..산업·교육 등 수요 이어져

제조업, 서비스업 등 기존 산업 현장에서 태블릿 활용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MS는 서피스 제품군의 주요 영업 대상으로 제조업 현장을 꼽았다. 가령 복잡한 장비를 점검하거나 직접 수리해야 하는 경우, 종이로 인쇄된 설명서를 찾아보지 않고 서피스 태블릿으로 내용을 찾은 뒤 활용하는 식이다. 글로 된 설명은 물론 동영상 안내 등 다양한 접근도 가능하다. 이미 금융 창구, 배달 서비스, 건물 출입통제, 매장 내 주문, 교육 현장 등에서 태블릿 활용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활발하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태블릿 시장은 2014년 138만대에서 2018년 168만대, 2020년 172만대로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 지난해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37.5%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애플이 21%로 뒤를 잇고 있다.

다만 태블릿은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가 다른 기기에 비해 높지 않고, 교체주기도 길어 수요 증가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특정 브랜드를 부착하지 않고 주문생산 형태로 제작되는 ‘화이트박스’ 비중을 유추할 수 있는 기타(Others)의 점유율은 2014년 8.6%에서 2015년 27.4%로 급증했고 2018년 41.2%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의 교체 주기도 2014년 46개월에서 2016년 50개월, 2018년 51개월로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동남아시아의 차량 공유 서비스 ‘그랩’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태블릿과 스마트폰, 보안 등 기업용 종합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했다. 삼성전자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