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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공사 내부에서는 이같은 대책이 일시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안전인력은 교통공사 본사 직원들로, 연말까지 이들이 임시로 근무를 하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현장 직원들이 안전 근무까지 하기에는 각 역사마다 근무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올해 8월 기준 ‘역 인력 배치 현황’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8호선 전체 265개 역 중 47.5%인 126개 역이 직원 2~3명을 한 조로 배치한다. 근무조 중 1명이 법정휴가를 사용할 경우 나홀로 근무를 하게되는 구조로, 2명이 한 조로 근무하는 역사는 73곳에 이른다.
이같은 교통공사의 인력난은 이미 지난 9월 신당역 살인 사건 당시에도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페이스북에 신당역 사건 후속 대책으로 ‘2인1조’ 순찰 시스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가 공사 내부 사정 등을 감안해 글을 내렸다. 이후 국정감사에서 “사회복무요원과 보안관을 활용해 2인1조 근무는 해볼 만한 상황이라고 보고받았다”며 “인력 충원 계획을 세워 2인1조 순찰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기간 신입 채용 인원은 2019년1000명 이상에서 2020년 800명, 2021년 433명, 2022년 539명으로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달에는 2026년까지 정원의 10%에 달하는 1539명을 줄이겠다는 인력감축 계획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 예고…서울시 “안전인력 외 대책 마련”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공사가 재정난을 이유로 인력감축을 추진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공사의 재무구조 악화는 노선 연장, 교통약자 시설 확대, 심야 연장운행 등 정부 정책과 시책에 따른 것인데도 재정난을 이유로 인력감축을 추진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이미 1~4호선, 5~8호선 양 공사 통합으로 2018년부터 1429명의 감원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와 공사가 인력감축 계획 중단, 안전 인력 확충 등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오는 30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서울시는 안전 인력 충원 외에도 구조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주 안전, 토목, 건축 등 분야 6명을 중심으로 지하철 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TF를 구성했다. TF는 지하철 밀집도가 높은 17개 역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서고, 지하철 전동차와 역사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대책을 각각 검토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실제 가장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중 하나로 꼽히는 9호선은 전동차 48칸을 추가 구입하기 위한 절차에 있다. 2024년 초 쯤 해당 전동차가 추가로 투입 돼 9호선 혼잡도를 낮출 전망”이라며 “이 외에도 역사 내 동선 구분, 지하철 혼잡도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