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혜가 만난 사람들]민병두 “경제·금융교육 부재 아쉬워…`장보고 경제스쿨`로 첫발”

민병두 보험연수원장 인터뷰
장보고 경제스쿨은 청소년 금융·경제 교육과정
“보험인에 대한 소비자 신뢰 구축 나설 것”
  • 등록 2021-04-20 오후 4:12:26

    수정 2021-04-20 오후 4:12:26

[이데일리TV 이지혜 기자] 최근 보험연수원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올해 새로 취임한 민병두 원장의 특별한 행보 때문이다.

민 원장은 취임 후 초·중·고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금융·경제 교육과정인 ‘장보고 경제스쿨’을 개설했다.

그는 20일 기자와 만나 “지난 20년간 우리나라에 금융·경제 교육이 부재하다는 점을 고민하다 이번에 장보고 경제스쿨을 개설하게 됐다”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금융·경제교육이 우리나라 경제력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세계적인 경제국으로의 위상을 지켜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 시대에 AI(인공지능) 등을 결합한 체계적인 경제교육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기본 소양을 익히게 될 것”이라며 “향후 금융전문대학원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국내 보험사를 비롯한 한국경제의 발전을 위해서 보험연수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보험산업 종사자에 올바른 교육을 통해 보험산업을 발전시키고 보험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주요 내용이다

△ 지난 1월 보험연수원장으로 취임하셨는데, 보험연수원은 어떤 곳인가요?

- 보험은 경제·사회의 안전판 역할로 위기관리 능력이 중요합니다. 보험연수원은 보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곳입니다. 회사 임직원을 비롯한 보험산업 종사자들을 교육합니다. 교육을 통해 보험산업을 발전시키고 보험소비자들의 신뢰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17, 19, 20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20대 국회에서는 정무위원장을 지냈는데, 이러한 정치 경험과 이력이 보험연수원장 업무 수행 및 보험산업 이해에 도움이 되나요?

- 6~7년 전에 건강해지면 보험료도 낮춰주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의 가이드라인 필요성을 언급해 헬스케어 산업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 빅데이터 3법,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을 대표 발의해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지정 등 한국경제의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보험업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 소방관 등 고위험군 직군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도왔고 반려동물 의료보험인 펫보험 개선 등 다양한 변화로 소비자들의 이익을 도왔습니다. 이에 현재의 보험연수원장 자리가 마냥 낯설지 않습니다.

△ 보험업계 경쟁력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덕성이나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상황인데, 교육과정은 잘 작동되고 있습니까?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 헬스케어·인슈테크·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종합설계 역량을 갖추면서 윤리교육 강화를 추진하면 소비자들에게 질 좋은 상품 판매·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리라 생각됩니다. 막상 보험업계 관련 실무자들은 일상에 집중하다 보면 향후 미래 청사진을 그릴 여유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초고령사회 속 보험연수원의 역할 모색을 지속해서 할 것입니다.

△ 원장 취임 이후, 첫 성과가 청소년 경제금융학교 장보고 경제스쿨일텐데…개설 방향과 역할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 보험산업은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이 성장의 발판인데 결국 교육이 산업과 소비자 간 신뢰의 다리 역할을 할 것이라 믿습니다. 이에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보험 등 금융·경제 교육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지난 20년간 우리나라에는 경제·금융교육이 부재하다는 점을 고민해왔습니다. 다른 선진 국가와 달리 우리학생들은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 경제교육을 배울 기회가 없고, 대학에 가도 비전공자는 상황이 비슷합니다. 우리나라 경제력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세계적인 경제국으로의 위상을 지켜낼 방법이 금융·경제 교육이라는 확신으로 이 사업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초·중·고·대학교 과정으로 이번 가을 학기(2학기)부터 경제적 관점에서 생각하는 훈련,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실행할 수 있는 교육을 시범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강의는 해당 산업 전문가가 맡을 겁니다. 장보고 경제스쿨이 잘 안착하면 향후 금융전문대학원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 AI기술을 접목한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어떤 영향력을 미칠까요?

- 올해 2학기부터 고교 진로 선택영역에 인공지능(AI) 과목이 신설됩니다. 다른 나라는 이미 초등학교 때부터 선택 혹은 필수과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초등학교 과정부터 AI교육의 힘으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경험을 배우면 자연스레 AI 전문인력이 배양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의 경우 ‘AI(인공지능)기술 프로그램으로 이런 맛집을 만들고 싶다’를 주제로 발표를 해보는 거죠. 학교에서 집까지 상권지도를 그려보고 떡볶이·피자집을 직접 가 관찰해보고, 상권지도도 보고, 관련 인터뷰도 하면서 상상력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하는 겁니다. 그럼 결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 엘리트로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이런 일련의 노력이 결국 대한민국의 교육 방향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최근 시행됐습니다. 원장님이 발의한 걸로도 잘 알려졌는데요, 보험소비자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무엇입니까?

- 은행·증권·보험 등의 금융산업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지적이 만연합니다. 불완전 판매나 금융상품 강매 등으로 금융소비자들의 피해도 적지 않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은 청약철회권·위법계약해지권 등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당장 법 개정으로 금융회사들의 혼란과 불편이 가중될 수 있지만 금소법 시행을 계기로 금융권 전반에 건전한 소비자문화가 자리 잡으리라 생각합니다. 금소법은 2008년 키코(KIKO·외환파생상품) 사태를 시작으로 14차례 법안이 제출됐다가 번번이 국회 정무위의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등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며 경각심을 일깨워줬습니다. 당장 산업 규제를 강화하면 현장에서 금융사의 불편함이 따르더라도 결국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산업의 성장은 순기능을 발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민병두 보험연수원장 현장 인터뷰 모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