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다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시대에 각 카드사마다 이용자들의 결제 정보를 빅데이터화하고 분석할 수 있다. 카드사 앱이 각 개인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가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뿐만 아니라 자산 관리 데이터까지 모아서 제공할 수 있는 길도 마이데이터 도입으로 가능하게 됐다. 실제 각 카드사들은 앱을 통해 가입자들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카드 상품이나 자사 보험 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마이샵’, KB국민카드는 ‘스마트오퍼링’, 하나카드는 ‘픽파트너스’ 등이다. 우리카드도 올해 하반기에는 개인 맞춤형 마케팅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여기에 카드사마다 보유 중인 가맹점 매출 정보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CB)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들이 온라인 쇼핑 매출 정보를 분석해 대안신용평가를 하는 것처럼 온오프라인 매장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신용평가를 할 수 있다. 비금융 데이터가 목말랐던 금융지주사 입장에서 카드사가 효자가 된 셈이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사들은 카드사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그룹 전체 통합 페이 플랫폼으로 키우고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금융 서비스가 카드란 점과 사용 데이터가 축적된다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금융 시스템에서는 은행이 금융지주의 중심이자 대표 서비스였지만 생활 금융 시대에서는 가장 빈번하게 접하는 결제·금융 서비스가 대표 서비스가 될 것”이라면서 “소비자 접점을 넓히기 위한 금융사들의 플랫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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