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7년만에 만난 박원순 ‘정조준’..‘야권연대’ 향방은

4일 서울시의회서 서울시장 공식 출마선언
"박원순, 서울 변할 기회 많이 놓쳐" 정조준
박원순 "오늘은 안 대표가 주인공" 말 아껴
7년만의 빅매치..당분간 신경전 지속될 듯
  • 등록 2018-04-04 오후 5:32:09

    수정 2018-04-04 오후 5:32:09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마친 뒤 지지자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미소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서울시장을 두고 안철수·박원순 두 사람의 ‘빅 매치’가 성사될 전망이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장고끝에 서울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안 위원장은 7년 전 ‘아름다운 양보’로 박원순 서울시장을 당선시키는 데 일조했으나 이젠 경쟁자로 맞서게 됐다.

안 위원장은 4일 서울시의회 본관앞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출마선언문에서 “7년 전 가을, 안철수에게서 희망을 찾고 싶어 하셨던 그 서울시민의 열망에도 답하지 못했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그 죄송스런 마음까지 되새기고, 사과드린다. 그리고 다시 시작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자신을 ‘야권 대표선수’로 표현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표는 한 곳으로 모아야 힘이 되고 의미가 있다”며 “야권의 대표선수로 나선 안철수로 힘을 모아주시길 호소한다”고 했다.

아직 민주당 경선이 남아 있지만, 박 시장이 경선에서 승리하면 7년 만의 빅매치가 이뤄진다. 두 사람의 복잡한 인연이 다시 관심을 끈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지지율 50%에 달하던 안 위원장은 5% 안팎의 지지를 받던 박 시장에게 후보직을 양보했다. 사실상 박 시장을 당선시킨 일등공신이었다.

하지만 두 사람은 7년 간 다른 길을 걸었다. 박 시장은 재선에 성공하며 민선 5·6기 서울시장을 역임했다. 지금은 ‘문재인 정부의 서울시장 적임자’를 자처하고 있다. 안 위원장은 민주당에서 탈당해 국민의당을 창당, 대선후보로 나섰으나 패배했다. 이후 바른미래당 창당을 주도하며 야권의 대표주자를 노리고 있다.

이날 안 위원장이 출마선언한 장소나 발언 역시 박 시장을 다분히 의식한 듯 보인다. 서울시의회를 택한 배경을 두고 안 위원장 측은 “민의를 최우선으로 받드는 각오를 드러내기 위해”서라고 부연했으나 박 시장의 ‘앞마당’을 정조준한 선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7년 전 양보에 대해 “박 시장이 잘할 것이라 믿었다”면서도 “서울은 수 년간 조그만 변화는 있었지만 큰 변화는 없었다. 제대로 변화해야 하는 시기를 많이 놓쳤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서울시 예산 집행의 불투명성을 지적하며 박 시장을 직격했다. “서울시 예산이 효율적이고 투명한 방향으로 쓰여졌는지 많은 시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예산 체계를 만들고 제대로 쓰겠다는 약속을 드리겠다”고 했다. ‘서울시 일부 예산이 박 시장에게 우호적인 시민단체를 지원용으로 쓰이고 있다’는 비판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양보론’에 대해서 일축했다. 7년 전 박 시장이 안 위원장에게 신세를 진 만큼 이번에는 박 시장이 양보해야 한다는 논리다. 하지만 안 위원장은 “양보받아 뭘 해야겠다는 생각은 없다”며 “(서울시민들이) 어떤 후보가 서울을 바꾸고 혁신하며 안전한 서울로 바꿀 수 있을지 보고 판단하실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시장은 안 위원장의 출마에 일단 말을 아끼는 모양새다. 이날 서울시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안 대표님 출마선언일인데 주인공을 잘 다뤄달라“고 확전을 자제했다. 하지만 경선 분위기가 무르익을 수록 두 사람의 신경전도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까지 판세로는 현역 프리미엄을 누리는 박 시장의 우위가 지속되고 있다. 변수는 야권연대 가능성이다. 일단 안 위원장은 한국당과의 야권연대에 대해선 강하게 선을 그은 상태다. 한국당 소속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겨냥해선 “서울에 살고있지 않는 분이 갑자기 서울시장 후보로 나오는 것은 서울시민에 대한 큰 실례”라며 깎아내렸다. 안 위원장은 당분간 자신을 야권 대표주자로 인식시키고 박 시장과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권의 당선가능성을 높이기위해 한국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않는 등의 묵시적 연대 카드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