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원액 생산도 할 것”

여권 고위관계자 “위탁생산 이후 기술이전도 이어질 전망”
“생산시설 없는 모더나·노바백스, 삼성·SK ‘땡큐’할 것”
접종률 제고 위해 40·50대 접종예약도 추진…인센티브도 논의
  • 등록 2021-05-24 오후 7:27:55

    수정 2021-05-24 오후 9:25:20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왕해나 기자] “론자처럼 향후 국내에서도 모더나 mRNA 백신 원액을 생산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나라는 모든 방식의 백신을 생산할 수 있는 세계적인 생산기지가 될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가 미국 백신 개발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완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향후 국내에서 원액 생산도 이뤄질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이 같은 계획이 현실화된다면 우리나라는 mRNA, 바이러스 벡터, 합성항원 방식 등 대부분의 코로나19 백신 생산능력을 갖춘 글로벌 생산기지로 발돋음 할 수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24일 여권 고위관계자는 “화이자는 자체 생산시설이 있으니 아쉬울 것이 없지만 모더나나 노바백스는 바이오 벤처이기 때문에 어느 회사든지 손을 잡아야 한다”면서 “일단 위탁생산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기술이전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스트라제네카가 자체 생산능력이 있음에도 한국에 위탁생산을 하는 것은 팬데믹 이후 생산시설 운영의 어려움을 우려해서다. 그렇기에 삼성, SK 국내 대기업들이 나서준 것이 백신 개발사 입장에서는 ‘땡큐’이며 원액생산을 위한 기술이전도 해주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 기간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와 수억 회 분량의 백신에 대한 완제생산(DP) 계약을 맺었다. 당장은 모더나로부터 원액을 받아 무균충전, 라벨링, 포장하는 작업을 맡지만, 백신 제조기술이 습득되는대로 원액생산(DS)까지 포트폴리오를 넓힐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모더나가 국내에 직접 투자를 한다면 국내 mRNA 원액 생산 시기가 더욱 앞당겨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한미 보건당국은 이번 회담에서 모더나의 국내 시설 투자와 인력 채용 지원, 국립보건연구원과 모더나의 mRNA 백신 기술 협력 등에도 합의했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국내 기술이전과 백신 공장 건설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60세 미만 예약자에도 접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60대 이상뿐만이 아니라 50대, 40대도 자영업자, 소상공인, 문화예술 체육분야에 있는 사람들이 백신을 빨리 맞고 싶다고 하면 나이제한 없이 예약을 받아 ‘노쇼 예약자’의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면서 “접종자 인센티브를 줘서라도 상반기 1300만명 백신 접종, 집단면역 달성을 이루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고령자들을 빨리 맞혀 사망률을 낮추는 게 최우선”이라면서 “하반기에는 미국에서 어느 정도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국내에서도 모더나와 노바백스 생산이 시작되면서 물량이 충분해질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