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역풍 우려에 민주, 박완주 초스피드 제명

비대위 결정 나흘 만에 의총서 제명 의결
과거 `피해 호소인` 논란 역풍에…`피해자 중심`
민주당, 국회 윤리특위에 징계 상정 요구
  • 등록 2022-05-16 오후 4:02:49

    수정 2022-05-16 오후 9:03:55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성 비위`로 논란을 빚은 박완주 의원을 16일 제명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16일 앞둔 상황에서 포스트 `박원순·안희정` 사건을 막겠다며 박 의원으로 인한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속전속결로 제명 절차를 진행하는 모양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지난달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박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앞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2일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 결정을 내린 지 나흘 만이다.

일부 의원들은 박 의원의 해명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제명에 대한 반대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소수 의견으로 해당 성 비위 사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알아야 되는 것이 아닌지 그리고 최소한의 해당 의원의 출석을 통한 소명 기회가 있어야 되는 건 아닌지 하는 질문이 있었다”면서도 “최종 가결에는 반대하지 않았기에 제명 자체는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빠른 징계를 진행하는 데에는 과거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 비위` 논란 당시, 고소인을 `피해 호소인`으로 지칭했던 당의 조처에 역풍을 맞았던 사례를 기억하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전날 “어떠한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 당과 나에게도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하는 여지를 남겨두기도 했지만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철저하게 `피해자 중심`으로 바라본다는 입장이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전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피해자 중심으로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언론에 무분별하게 피해자에게 어려움이 될만한 것들이 뿌려져서는 안 된다”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또한 6·1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자 이 사태를 빠르면서도 바르게 처리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도 크다. 민주당 관계자는 “`과반 승리`라는 목표를 세우기는 했으나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전례가 있는 `성 비위` 사건은 치명적”이라며 “안희정·오거돈 시장의 사건을 국민은 기억하고 있기에 당 차원에서 바른 방법으로 마무리 짓는 모습을 보여야 국민이 조금이나마 이해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박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징계 상정 요구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윤리특위에 징계 안건이 상정될 시 특위 내 윤리심사자문위의 심사를 거치게 된다. 징계 처벌의 수위는 경중에 따라 경고·사과·출석정지·제명 등으로 구분된다. 윤리특위의 결정이 마무리되면 본회의에서 의결된다.

이날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절차가 결정되면서 민주당의 의석수는 168석에서 167석으로 줄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