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에 中 TCL 패널 쓴다”

中 매체 “TCL OLED 패널 삼성전자에 소량 공급”
중저가 모델 가격경쟁력 확보 위한 선택
  • 등록 2021-08-17 오후 3:52:26

    수정 2021-08-17 오후 3:52:26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중국 가전회사 TCL의 자회사가 삼성전자(005930)에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소량 공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온라인 전용 저가 모델 ‘갤럭시M’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갤럭시M21.


17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TCL측은 디스플레이 자회사인 차이나스타옵토일렉트로닉스(CSOT·중국명 화싱)가 삼성전자에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을 공급한다는 내용의 보도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앞서 대만 정보·통신기술(IT) 전문매체인 디지타임스는 화싱이 소량이지만 삼성전자에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을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TCL이 삼성에 OLED 패널을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TCL은 삼성스마트TV용 LCD 패널을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이 회사의 두 번째로 큰 고객이다.

삼성전자는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에서만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을 공급받았지만, 최근 중저가 모델의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국산 채널을 일부 채택하고 있다.

앞서 인도 등 신흥시장에 출시하는 ‘갤럭시M’ 시리즈 일부 제품에 중국 BOE의 OLED를 적용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중국 스마트폰 업체와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는 분석이다.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에 더이상 시장 점유율을 내주지 않겠다는 포석이다.

스마트폰 부품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널의 가격을 떨어뜨리면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과의 가격 경쟁에서 승산이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아직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지 않은 신흥 시장에서는 저가 스마트폰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CSOT와 삼성전자의 협력관계도 관심을 끌고 있다. BOE와 더불어 중국을 대표하는 디스플레이 업체인 CSOT는 지난해 삼성전자로부터 중국 쑤저우 LCD 생산라인을 1조2000억원에 사기도 했다.

한편,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스마트폰 OLED 패널 시장 1위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점유율 하락이 불가피하단 전망도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 OLED 패널 시장 점유율은 올해 77%에서 내년 65%로 축소되고, BOE와 CSOT를 주축으로 한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은 올해 15%에서 내년 27%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