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일 열린 2021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 옛 사장단회의)에서 “새로운 미래는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다”며 과감한 혁신을 주문했다.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VCM에는 신 회장과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4개 부문 비즈니스 유닛(BU·Business Unit)장, 각사 대표 및 임원 130여 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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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이날 VCM에서는 상반기 경영실적을 리뷰하고 주요현안을 챙기는 한편 하반기 경제를 전망하고 경영환경을 분석했다. 식품·유통·화학·호텔&서비스 각 BU별 사업전략과 대응방안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아울러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며 개선활동을 하고 있는지, 현장의 직원들과 얼마나 소통하고 있는지 등을 질문하며 현장경영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의미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야 한다”며 “그 해답은 늘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이 있는 현장에서 찾을 수 있음을 명심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핵심인재 확보와 육성은 CEO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며 핵심 인재가 오고 싶어하는 회사를 만들어줄 것도 주문했다. 신 회장은 “과거의 성공 방식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현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핵심인재 확보에 우리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패보다 더 나쁜 것은 실패를 숨기는 것, 그보다 더 나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실패조차 없는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혹시 실패를 하더라도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인사 시스템을 바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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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신 회장은 △보여주기식 ESG 경영은 지양할 것 △모든 의사결정에 ESG 요소가 적용될 수 있도록 CEO부터 모든 임직원까지 인식을 바꿀 것 △각 사별로 방향성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할 것을 당부했다. 다만 “ESG 경영은 재무적 건전성의 기초 위에 구축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적에 소홀하는 등, ESG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오해를 하거나, 그 진정성에 대해 의심을 갖게 하는 식의 활동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롯데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New Today, Better Tomorrow)’도 발표했다. 이 슬로건에는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모두에게 이로운 혁신을 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형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