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윤과 갈등 빚은 중앙지검 차장검사진, 그들의 운명은

김욱준 1차장, 지난해 '추-윤 갈등' 계기로 사표 내 공석
이성윤에 사퇴 건의한 2~3차장, 필수보직기간 못 채워
각종 정권 관련 수사 담당 부장검사 거취에도 관심
  • 등록 2021-02-16 오후 4:03:00

    수정 2021-02-16 오후 4:03:00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이르면 이번 주로 예상되는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임되면서 주요 사건 처리 방향을 두고 이 지검장과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진 차장검사들이 교체될 지가 최대 관심사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사진=연합뉴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단행한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7일 고위 간부 인사를 발표하면서 간부 4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내는 데 그쳤다. 법무부가 올해 인사에서 조직 안정에 중점을 두면서다. 승진 인사도 없었기 때문에 이번 중간 간부 인사 역시 소폭 이동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 때문에 다른 보직들보다도 중앙지검 차장검사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지검장이 유임된 만큼 지휘 체계를 확고히 하기 위해 현 차장검사들을 교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1차장 자리는 현재 공석이기 때문에 이번 인사에서 채워질 전망이다. 김욱준 전 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지난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사태 당시 사의를 표명했다. 1차장 검사는 김명수 대법원장 고발 사건과 이용구 법무부 차관 택시기사 폭행 사건 등 주요 사건을 지휘해야 하는 자리인 만큼 이 지검장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최성필 2차장검사, 구자현 3차장검사, 형진휘 4차장검사와 차장검사급인 박세현 전문공보관의 거취도 관심사다. 이들은 지난해 윤 총장 징계 사태 당시 이 지검장에게 구성원들의 항의를 전해 사실상 사퇴를 건의한 바 있다. 이 지검장이 유임되면서 이 지검장과 이들 차장검사들은 다소 껄끄러운 사이가 된 셈이다.

인사 원칙대로라면 박 공보관을 제외한 2~4차장 검사는 지난해 8월 인사로 이동했기 때문에 아직 필수 보직 기간 1년을 채우지 않아 인사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지난 2019년부터 서울중앙지검 1~4차장직은 6개월 단위로 바뀌었기 때문에 교체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다만 법무부가 앞선 고위 간부 인사에서 조직 안정과 현안 수사 연속성을 이 지검장 유임의 명분으로 내세운 만큼 차장검사 3인을 모두 교체하기엔 힘들 것이란 관측이다.

‘검언 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하면서 이 지검장과 갈등을 빚은 변필건 형사1부장의 거취도 또 다른 관전 포인트다. 변 부장은 최근 이 지검장에게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에 대해 무혐의 결론을 내고 결재를 올렸지만 이 지검장이 잇따라 반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검장은 포렌식 기술이 발달해 한 검사장의 아이폰을 살펴볼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권상대 공공수사2부장, 이용구 차관 사건 담당인 이동언 형사5부장 등 정권 관련 수사를 맡고 있는 부장검사들이 자리를 옮길지도 주목된다.

이 외에 월성1호기 경제성 부당 평가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 금지 의혹 사건을 담당하는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의 유임 여부도 관심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