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기자들]금천·관악·노원 다주택자가 세금 줄이는 법?

조세 전문가 장보원 세무사 인터뷰
앞으로 공시가 크게 오를 지역 미리 증여해야
그래야 종부세·증여세·취득세 부담 줄여
공시가 상승 대처 방법…절세 비법 공개
  • 등록 2021-03-31 오후 7:05:39

    수정 2021-03-31 오후 7:05:39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공시가격이 크게 올라가면서 보유세 부담이 엄청 커졌습니다. 특히 다주택자들의 종부세 부담이 어마어마한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증여’입니다”

조세 전문가 장보원 세무사는 31일 이데일리 건설부동산부 유튜브 ‘복덕방기자들’과 만나 다주택자들의 절세 비법을 공유했다. 장 세무사는 다주택자들이 절세를 하는 방법으로 집을 처분 하는 게 가장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양도세 등의 부담으로 매매보다는 가족 증여가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제언했다.

특히 종합부동산세(종부세)는 세대 단위로 매겨지는 게 아니라 ‘개인’ 단위로 매겨진다. 즉 한 사람이 집 두 채를 가지고 있다면 이 중 한 채를 가족(배우자)에게 증여하는 게 종부세 부담을 줄일 수 있단 의미다. 다시 말해 공시가 6억원·9억원 집을 한 소유주가 가지고 있으면 총 15억원(다주택자는 6억원 초과 시 종부세 부과)에 대한 세금을 내야한다. 그러나 각각 6억원과 9억원의 집을 나눠 가지고 있다면 종부세 대상에서 면제된다. 1주택자의 종부세 부과 기준은 공시가 9억원 초과이기 때문이다.

다만 장 세무사는 다주택자들이 배우자에게 주택을 증여할 시 주의해야할 점도 언급했다. 지분나누기 식의 ‘명의 공유’ 증여를 피해야한다는 게 장 세무사의 설명이다. A·B주택을 각각 공동명의로 증여하는 것은 종부세 절감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 그는 “만약 한 사람이 A·B주택을 공동명의로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2주택자로 간주되기 때문에 오히려 세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며 “증여를 한다면 한 채를 통째로 증여하는 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장 세무사는 “앞으로 공시가격이 크게 오를 금관구(금천 관악 구로구),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구) 내 다주택자들은 공시가가 낮은 지금부터 가족 증여를 고민해봐야한다”며 “공시가격이 이미 치솟은 뒤 증여를 할 시 증여세와 취득세를 더 낼 뿐이다”라고 조언했다.

장 세무사는 증여할 시 내게 되는 취득세와 증여세의 절세 방법도 소개했다. 취득세는 공시가격, 증여세는 시가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장 세무사는 “시가의 경우 소유하고 있는 집의 조건(층·동)의 가격을 의미한다”며 “최근 거래가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감평사에게 감정평가를 받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증여세 신고를 한 이후 ‘신고가’가 나와도 감평사의 가격이 공식적인 시세로 인정받기 쉽다”고 덧붙였다.

한편 장 세무사는 상담 사례 등을 토대로 앞으로 다주택자의 매물이 시장에 나오기엔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장 세무사는 “이제까지 집을 처분하려는 사람은 작년에 이미 매도를 끝난 경우가 대다수였다”며 “실제 상담 온 고객들의 사례를 비추어볼 때 다주택자들은 이미 똘똘한 한 채로 갈아타기를 끝낸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