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눈앞인데...할 준비 산더미

접종계획, 콜드체인, 사후관리 마련 등 게걸음
유동적인 국내 백신 공급 일정부터 확정해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가능성 크나 명확하지 않아
  • 등록 2021-01-06 오후 5:54:33

    수정 2021-01-06 오후 5:54:33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내달로 가시권에 들어왔다. 성공적인 접종을 위해서는 국내 공급 일정 확정, 접종 계획 수립, 정온 유통체계(골트체인)구축 등 관련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백신 접종 계획은 수립되지 않은 데다 지난해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 이후 내놓기로 한 백신 운송 체계 개선책도 오리무중이다.

6일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 접종 계획을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앞서 정은경 질병청장은 지난 4일 브리핑을 통해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시설 거주 고령자 등을 우선 접종하겠다고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접종 계획은 이달 중에 발표하겠다”고 했다.

일단 정부는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하는 화이자 백신과 냉장 보관·유통(2~8도)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을 접종 기관을 달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가령 화이자 백신 등은 정부가 지정한 거점 장소에서 접종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등은 독감 백신처럼 일반 병원에서 맞히는 방안이다.

이와 관련 전병율 차의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전국 시군구 보건소별로 하나씩 화이자나 모더나 접종 센터를 지정하면 좋을 것 같다”며 “이때 1곳의 접종 센터는 1가지 백신만 접종하고 절대로 병원을 접종 센터로 지정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가령 서울 서대문구 보건소가 지정하는 접종 센터는 화이자든 모더나든 특정 백신 한 가지만 취급해야 하고 신촌세브란스 병원을 접종 센터로 지정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전 교수는 “특성이 다른 백신이 절대로 섞이면 안 된다”며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려는 많은 사람이 줄을 서기 때문에 (화이자 등의 접종 센터는) 체육관을 지정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모더나, 화이자 백신 접종 기간은 덥고 비가 오는 시기라 일반병원 등 의료기관을 접종센터로 지정하면 많은 사람이 대기하고 접종 후 부작용 여부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일단 정부는 모더나 백신은 5월, 화이자 백신은 3분기에 공급된다고 했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유통 체계는 지난해 상온 노출 사태가 터진 독감 백신 운송 체계와는 다소 다를 전망이다. 초기부터 모든 시민이 일괄적으로 접종하는 게 아니라 방역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 등 우선 접종자부터 선별 접종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기반으로 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불안정하다. 따라서 초저온 보관 설비가 없는 일반 병원으로는 전달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는 화이자 백신 등을 위한 초저온 냉동고 250대를 1분기에 구비하고 별도 접종센터 100∼250개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구체적으로 별도 접종센터까지 어떻게 콜드체인을 유지하면서 백신을 배송할지는 아직 그림이 나오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나 얀센 백신은 일반 병원에서까지 접종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지난해 탈이 난 독감 백신과 유사한 유통 체계가 가동될 수 있어 이에 대한 특별 점검이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석구 충남대 의대 교수(예방의학과)는 “도매상 단계까지는 (콜드체인) 관리가 잘 되더라도 최종 의료접종기관에 소분(작은 물량 배분)될 때 영세업체에 배송이 위탁될 수 있다”며 “이 단계에서 배송 용기에 대한 표준화 등 기술적 표준을 분명히 해주고 훨씬 더 강력하게 콜드체인을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공급 일정’을 빨리 확정 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백신 생산 과정의 유동적인 상황은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몇 월에 어느 회사의 백신이 얼마만큼 들어온다는 게 정해져야 나머지 계획이 따라갈 수 있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러면 이런 것이고 저러면 저런 식”이라고 말했다. 공급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논의는 가변적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3분기에 공급되는 화이자 백신의 2월 국내 공급 가능성을 시사했다.

백신 부작용이나 사건 사고에 대한 대응 체계 구축도 준비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김신우 경북대 감염내과 교수는 “백신 접종 과정에서 문제나 가짜뉴스,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민을 안심시키고 소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전국민 무료 접종이 아니라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접종이라도 공적인 펀드 등을 통해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접종 비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나 코로나 백신은 무료로 제공될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우선순위에 따라 가급적 많은 국민들이 백신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공평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접종 계획을 잘 세워 주기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도 무료 접종 필요성이 거론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