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캔막걸리` 日 어디서나 볼 수 있다

편의점·대형마트·슈퍼마켓 등 주요 유통망 입점 완료
제품력·마케팅·파트너십 등 3박자 조화 이룬 성과
  • 등록 2012-01-18 오전 10:19:01

    수정 2012-01-18 오전 10:19:01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CJ제일제당(097950)이 일본 전역에 캔 막걸리 유통망을 완비하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 CJ제일제당의 캔막걸리 `CJ비비고 오이시이` 시음회에서 모델인 `영아`가 막걸리 모형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아`는 친숙한 이미지로 일본 소비자들에게 CJ 캔막걸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18일 CJ제일제당은 `CJ 비비고 오이시이 캔 막걸리`가 일본 전국유통망을 아우르는 11개 편의점 브랜드 중 10곳에 입점했고 주요 대형마트(다이에, 이온, YM, 세이유, 마루에쯔)에도 입점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또 신제품의 초기 시장 진출 성공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슈퍼체인점들의 입점율은 70% 이상에 달한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현재 CJ비비고 오이시이 막걸리의 일본시장 입점수준은 일본에 진출한 한국산 식음료 브랜드를 통틀어 최고치"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출시이전 선 주문물량이 기대치를 크게 상회하면서 최초 계획보다 50% 이상 늘어난 33억원(출고가 기준) 상당의 초도 물량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막걸리의 성과에 대해 ▲차별화 된 제품력 ▲마케팅 현지화 ▲견고한 파트너십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CJ 막걸리는 일본의 젊은 소비자층이 좋아할 만한 칵테일 형태의 제품으로 합성감미료·향미료·산미료를 넣지 않는 대신 자몽과즙 함량을 15%까지 높였다.

한류 인기에 기대지 않고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마케팅 방식도 눈 여겨 볼만하다. 한류 문화에 적극적인 20~40대 여성 소비자층 공략을 위해 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영아`를 메인 광고 모델로 기용해 제품 출시 이전부터 인지도를 확보했다.

또 일본 현지 파트너사인 `삿뽀로 맥주`가 보여주고 있는 견고한 파트너십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삿뽀로맥주 브랜드 전략팀 카키우치 노조미 부장은 "바이어들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초기 입점 요청이 예상수준을 크게 뛰어 넘어 당사(삿뽀로)의 신제품 보다 인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CJ제일제당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빠른 시일 내에 CJ비비고 오이시이 막걸리를 일본 제일의 막걸리 브랜드로 성장시키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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