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 중 1명은 온라인서 설 선물구매…선물비용 낮출 것”

티몬, 고객 500명 설문조사해보니
받고 싶은 선물 ‘현금’ 압도적
“선물 가격대 낮추고 가성비 식료품 구입”
‘설날엔 티몬해’ 행사…가성비 상품들 판매
  • 등록 2024-01-22 오전 10:14:32

    수정 2024-01-22 오전 10:14:32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이커머스 티몬이 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 선물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2명 중 1명이 ‘가격 경쟁력이 높은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하고, 46%가 물가 영향으로 ‘명절 선물 비용을 낮춘다’고 답한 걸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 설 선물의 핵심도 ‘가성비’가 될 전망이다.

티콘은 지난 10~16일 ‘설 선물 계획’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2일 밝혔다.

2명 중 1명(58%)은 선물 구매(복수응답)는 ‘가격 경쟁력이 높은 티몬 등 온라인 채널에서 살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대형마트(43%)’, ’백화점(8%)’ 순으로 나타났고 ‘구매하지 않는다(14%)’는 응답도 두자릿수였다. 선물 전달 방식(복수 응답)으로는 ’직접 만나서 전해줄 것‘이 55%로, ’택배, 선물하기로 발송(49%)’보다 약간 많았다.

받고 싶은 선물은 ‘현금’이 45%로 압도적이었다. 이어 신선식품(20%), 기프티콘/상품권(12%), 가공상온식품(9%), 건강식품(6%), 디지털/가전제품(3%) 순이었다. 가장 주고 싶은 선물은 한우, 과일세트 등의 ‘신선식품’이(29%) 1위, 현금(26%)이 2위를 차지했다. 가공상온식품(17%), 건강식품(16%), 기프티콘/상품권(7%), 뷰티/생활용품(4%) 등이 뒤따랐다.

‘가성비’에 집중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선물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복수응답)으로 ‘명절 선물 가격대를 낮출 예정’이란 응답이 46%로 ‘예년 그대로 할 것(38%)’보다 높았다. ‘상차림을 줄이거나 가성비 식료품을 구매할 예정’도 23%에 달했다.

아울러 설 연휴에는 절반 이상인 58%가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보낼 것‘이라 답했지만, 가장 부담되는 지출 항목으로 41%가 ’부모, 친척, 조카 등에게 주는 용돈‘을 꼽았다. 명절 선물비용(29%), 음식/차례 준비 비용(20%), 기름값, 기차표값 등 교통비(5%), 여행 비용(5%) 순으로 뒤이었다. 1인당 설 선물 예산으로는 40%가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을 선택했다.

이에 티몬은 다음달11일까지 ’설날엔 티몬해‘ 특별관을 진행하고 가성비 높은 선물을 선보인다. △10만원 미만의 암소한우 갈비세트 △5만원 미만의 나주배 선물세트 △3만원 미만의 정관장 홍삼세트 등 가격대별로 선물을 추천하며 총 2600여종을 판매한다. 오는 26일까지 설날맞이 ’건강직구 기획전‘ 행사를 열어 센트룸/쏜리써치 영양제, 아사히 에비오스, 모닝컴스 숙취해소제 등 인기 건강기능식품 해외직구 상품을 특가로 판매한다.

(이미지=티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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