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백화점 전체 매출이 2조557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8% 증가했다고 7일 공시했다. 역대 최대치다. 다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399억원으로 전년대비 12.3% 감소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7034억원(5.2%↑), 영업이익 1447억원(3.5%↓)을 기록했다,
|
실제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젊은 고객층을 겨냥해 선보인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뉴스트리트’와 센텀시티 ‘하이퍼 그라운드’ 등 공간 혁신, 세계적인 그래피티 아티스트 안드레 사라이바 협업 아트 마케팅, ‘K-팝’ 아티스트 세븐틴 팝업과 헬로키티 50주년 팝업 등 콘텐츠 차별화를 꾸준히 추진해 왔다.
신세계(004170)는 면세점 등이 포함된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6398억원으로 전년대비 0.9% 감소했다. 매출은 6조3571억원으로 전년대비 18.6% 감소했고 순이익도 3025억원으로 44.8% 줄었다. 4분기엔 매출액 1조7203억원(22.3%↓), 영업이익 2060억원(45.7%↑)을 기록했다. 면세 할인 구조가 바뀐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감소했으나 반대로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전망치 평균)인 1822억원을 상회했다.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백화점과 함께 신세계디에프(면세점)와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은 수익성을 대폭 개선했다. 신세계디에프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89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흑자로 돌아섰다. 매출액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의 경우 개별 자유 여행객(FIT) 비중이 커지며 늘었다.
신세계까사는 성장 중인 수면시장을 타깃으로 한 ‘마테라소’의 성공적인 안착과 까사미아 대표 상품인 ‘캄포’ 시리즈의 꾸준한 성장세로 매출액 649억(9.6%↑)을 달성했다. 영업손실폭도 전년 동기(-178억) 대비 일부 개선(-10억)됐다.
또한 신세계센트럴시티는 같은 기간 매출액 823억원(7.6%↓), 영업이익 240억원(27.0%↑)을 달성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쉽지 않은 내수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 역대 최대 매출과 더불어, 연결 회사들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며 “백화점 오프라인 콘텐츠 혁신과 자회사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올해 더욱 호전된 실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