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스포럼]유일호 “한진해운 회생여부는 법원이 결정..담보제공시 지원”

  • 등록 2016-09-08 오후 4:17:39

    수정 2016-09-08 오후 4:17:39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이데일리 퓨처스 포럼’에 참석해 ‘세계경제 속 한국경제 전망’이란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진해운을 회생시킬지 청산할지는) 법원이 결정할 문제”라면서 “화주들이 입은 피해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겠지만 정부가 직접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이데일리 퓨처스 포럼’에서 “한진해운이 담보를 제공한다면 이를 기준으로 채권단이 돈을 빌려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정부가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 해소에 초점을 잡고 있지 한진해운의 경영 정상화 쪽은 무게를 두고 있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현재 공해상에 표류 중인 한진해운 비정상 운항 선박은 현재 87척으로 이들을 하역·입항하는 데 대략 1000억~2000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진그룹이 10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놨지만 충분치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및 물류전문가의 관측이다. 밀린 미수금을 일부 회수하기 위해 하역업체들이 하역비를 올릴 가능성이 있어 협상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늘어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법원도 한진 측의 추산을 근거로 필요 비용이 약 1730억원이 든다며 긴급자금(DIP·법정관리 기업에 대한 대출)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유 부총리는 한진그룹이 마련한 1000억원을 쓰되, 추가 필요한 부분도 한진이 담보를 제공할 경우에만 대출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유 부총리는 “조양호 한진해운 회장이 사재를 출연하는 등 긴급자금을 마련한 만큼 일단 화물 하역과 관련한 급한 불을 끄는 데는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권단도 1000억원을 가지고 협상을 통해 비용을 최대한 낮추겠다는 입장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추가지원이 될 경우 한정된 금액을 놓고 돈을 떼인 화주와 선주 등이 서로 가져가려고 다툴 가능성이 높고, 하역 비용 협상 때 최대한 더 받아내려고 시간을 끌 수 있다”며 회수 가능성이 낮은 법원의 DIP대출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재 물류대란을 해결하는 것과 동시에 한진해운이 회생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자금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유 부총리는 정부의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그는 “(일단 물류대란을 잡고) 그 이후의 일은 법원이 결정할 문제로, 용선료, 미지급 하역비 등 6500억원 규모의 채무를 가지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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