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6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76차 회의에서 ‘에너지효율 계산지침’(EEXI) 규제 도입을 의결한다. 앞서 IMO는 지난해 말 EEXI 규제 도입을 골자로 한 ‘해양오염방지협약’ 개정을 승인했다.
IMO는 오는 203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40% 저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의 일환으로 2014년 이후 발주 선박엔 단계별로 저감 목표치를 설정하고, 설계 단계에서부터 목표치를 충족하도록 하는 선박제조연비지수(EEDI) 규제를 적용한다. 이번 EEXI 규제는 2014년 이전 발주 선박까지를 포함하며, 오는 2023년 1월 시행할 예정이다. 규제를 시행하면 기존 선박은 연비에 따라 총 5개 단계(A~E)로 분류돼 이중 D와 E 등급은 속도제한을 받는다. 속도를 제한해 연료 사용을 줄여 환경오염물질을 억제한다는 취지다.
해운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총 2만 6000척의 운항 선박 가운데, 2013년 이전에 인도된 선박은 약 1만 7000척이다. 이들 선박은 추진체계 개조가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되는 만큼, 신조선으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 등으로 친환경 선박 시장 경쟁력이 가장 높은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확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업계 관계자는 “별도 해운시황과 관계없이 노후선 교체 수요는 대폭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선박 건조기간을 감안하면 올해가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에 대응해야 할 적기”라고 언급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조선업계의 신조선 수주액은 225억달러로 전년 대비 23.1% 증가할 전망이다. 수주량도 1000만CGT로 전년 대비 22.2%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신조선 교체 수요뿐만 아니라 기존 계약 설계 변경까지 포함하면 조선업계 입장에선 추가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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