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업무는 로봇이 처리…하나銀 업무자동화 구축

  • 등록 2019-03-20 오후 5:00:06

    수정 2019-03-20 오후 5:00:06

사진:하나금융 제공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KEB하나은행은 디지털 전환 추진 전략의 하나로 로봇기반 업무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이 대체해 직원의 실수를 방지하고 기존 인력은 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부문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실제 여신관리, 외환업무, 투자상품을 포함해 총 7개 분야 10개 단위 업무에 대해 업무처리시간의 94%를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고 나머지 6%만 사람이 처리한다.

처리업무는 ▲외국환 제재 리스트 자동 업데이트 ▲펀드상품 등록 자동화 ▲기업 만기도래 채권 자동 통보 ▲지급정지 해제 자동화 등이다.

이번 1차 구축사업 완료에 이어 2차 구축사업도 진행 중이다. RPA의 고도화와 모든 은행업무에 적용하기 위해서다. 현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업무량을 줄이면서도 파급효과 높은 업무를 선별, 올해 상반기 내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KEB하나은행 이노베이션 & ICT 그룹 권길주 부행장은 “1차 RPA사업 구축이 완료되며 디지털 전환에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국내 업무뿐만 아니라 글로벌사업 부문까지 폭넓게 로봇사무자동화를 적용하는 2차 사업도 성공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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