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스타' 김재면 대표 "세계 2억 한류팬 놀이터 만들 것"

  • 등록 2016-09-26 오전 7:00:00

    수정 2022-06-07 오후 5:06:59

김재면 메이크스타 대표(사진=메이크스타)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올해 100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내년부터는 전 세계 한류팬들을 메이크스타로 유입시키는 게 목표입니다.”

김재면 대표는 자신이 이끌고 있는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메이크스타의 목표를 이 같이 밝혔다. 지난해 12월 정식 론칭을 했고 올해 8월까지 30여개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최근 프로젝트를 함께 해보자는 제안들이 늘어나고 있어 목표를 늘려 잡았다고 했다. 김재면 대표의 목소리에는 자신감이 실려 있었다. “크라우드펀딩은 팬덤이라는 집단에 최적화된 사업모델”이라고 말했다.

메이크스타는 엔터테인먼트 전문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 스타, 아이돌그룹의 새 앨범이나 뮤직비디오, 화보를 제작하는 등 각종 프로젝트에 필요한 예산의 일부를 불특정 다수에게서 받는 소액의 투자로 충당할 수 있도록 해준다. 투자자들에게는 투자 금액에 따라 사전에 약속한 다양한 보상, 특전을 제공한다.

모든 프로젝트가 목표를 달성한 것은 아니지만 올해 2월 종료된 걸그룹 스텔라의 미니앨범 제작 펀딩 프로젝트의 경우 목표액 1000만원의 4배 이상이 되는 액수가 모이는 등 목표치를 초과한 프로젝트들도 많았다. 팬들의 반응은 그 만큼 뜨거웠다. 특히 중소규모 기획사와 소속 연예인들에게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금전적인 부분에서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도 했다.

“단순한 자금 조달 창구를 넘어 글로벌 마케팅툴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을 겁니다. 대형 기획사가 아니라면 파악조차 어려운 해외 팬덤을 확인시켜주고 그들을 응집시켜주니까요.”

실제 스텔라의 두 번째 크라우드 펀딩 당시에는 해외 팬들의 비중이 85%를 차지했다. 걸그룹 베리굿, 나인뮤지스, 보이그룹 하이포 등도 메이크스타를 통해 해외 팬덤의 규모를 파악했다. 팬덤의 확인은 연예인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은 물론 소속 기획사가 전략을 수립하는데도 기반이 된다. 김재면 대표는 “현재까지 메이크스타 홈페이지에는 해외 172개국 사람들이 방문을 했고 56개국에서 결제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김재면 대표는 한성호 FNC엔터테인먼트 대표와 대학 선후배 사이로 대학 시절 밴드 동아리에서 친해져 FNC 설립을 함께 했다. FNC 초창기 기획 파트를 총괄했고 2010년 퇴사 후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운영하다 메이크스타를 준비, 창업했다.

메이크스타 론칭 초기에는 크라우드펀딩에 엔터테인먼트 업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면서도 선뜻 나서지 않았다. 새로운 시스템이다보니 누군가 먼저 나서주기를 바랐고 지켜보겠다는 입장이 많았다. 메이크스타 초창기 톱스타인 XIA 준수가 디자이너 이주영과 기부 콜래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게 인식 개선에 큰 도움이 됐다. 당시 목표 금액은 9900만원이었고 7000만원이 넘는 액수가 모였다. 이후 스텔라, 베리굿, 라붐, 하이포 등 목표액을 200% 이상 초과 달성하는 그룹들도 나왔다.

지금은 먼저 기획사 쪽에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다고 요청을 하는 경우가 늘었다. 한차례 크라우드펀딩을 경험했던 기획사, 연예인들이 다시 찾기도 한다. 단순한 플랫폼 형태의 사업으로 보이지만 프로젝트 기획, 마케팅, 유통, 제작 등 메이크스타 안에서 가능한 서비스는 70가지가 넘는다. 메이크스타와 함께 진행할 프로젝트로 어떤 것이 좋은지를 묻는 기획사들도 생겼다.

메이크스타는 아직 손익분기점을 맞추지는 못한 상황이다. 펀딩 금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는데 프로젝트 및 업무 할당 내역의 다양화를 통해 수수료 체계도 다양화시켜야하는 숙제가 있다. 김재면 대표는 “중요한 건 메이크스타는 서비스 첫날부터 매출이 났고 그게 글로벌 매출이라는 것”이라며 “올 4분기에는 월간 손익분기점을 넘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외 유명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목표액의 1000%, 2000%를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전세계에서 SNS를 통해 한류스타와 한류 콘텐츠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2억명 정도입니다. 메이크스타를 그들이 소통하고 놀 수 있는 놀이터로 만드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한류의 글로벌 확산에 기여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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