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40년)⑥"재고없는 회사 만들어라"

12월29일 40돌..판매혁신으로 새로운 40년 개척
한국인의 브랜드에서 세계인의 브랜드로 거듭난다
  • 등록 2007-12-27 오전 9:40:00

    수정 2007-12-28 오전 9:53:20

[이데일리 지영한기자] “언론이나 사회에서 국산차가 문제가 있고 외국차에 콤플렉스도 상당할 것이라고 한다.  이제는 그 자체(콤플렉스)에서 완전히 탈피했다. 지금껏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온 만큼 앞으로 발전 지향적이고, 고객을 위한 혁신, 소비자에 대한 모든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춰 나가자”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이 2005월 1월 신년사에서 강조한 내용이다. 이날 정 회장은 미리 준비된 원고를 제쳐놓고 품질과 연구개발(R&D), 글로벌사업, 관리자의 역할 등 평소 갖고 있었던 생각을 여과없이 쏟아냈다. 마지막으로 대고객 혁신과 소비자 경쟁력을 주문했다.
 
정 회장의 이 같은 언급은 현대차가 펼쳐온 기업경영의 무게중심이 생산현장 및 연구개발(R&D)에서 점차 소비자 시장쪽으로 옮겨갈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었다. 달리 말해 현대차의 품질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으니 이제는 판매에 더욱 신경을 써달라는 당부였던 셈이다.
 
◇ 생존의 키워드는 판매..마케팅회사로 변신하자
 
그러나 2년이 흐른 2007년. 현대차(005380)는 중국에서 갑작스런 판매부진에 빠졌다. 2005년 중국내 전체 메이커중 판매 2위 자리까지 오르기도 했지만 올 4월엔 11위까지 추락했다. 2006년 7%에 육박했던 중국시장 점유율은 올들어 4%대로 주저앉았다. 
 
중국판매 부진은 현대차 주가에 악재가 될 정도로 심각했다. 올해 4월5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선 ‘제6회 서울모터쇼’가 화려하게 개막됐지만, 현대차 최재국 사장은 개막연설을 하고 슬그머니 빠져나와 중국 베이징현대로 날아가 대책회의를 가져야만 했다.
 
이후 베이징현대 총경리(법인장)가 문제점을 찾기 위해 한 수 아래로 여기던 중국 토종업체의 생산공장까지 찾아가고, 서울 본사에서 품질과 생산개발을 총괄하는 서병기 사장이 중국에 급파됐다. 베이징현대가 비상판매체제로 전환하고, 2차례나 차량가격을 떨어뜨린 후에나 중국시장의 판매급감을 진정시킬 수 있었다.  
 
▲ 현대차는 품질경쟁력과 생산능력을 충분히 확보했다. 이제는 재고가 쌓이지 않도록 판매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현대차는 마침내 지난 11월 하순 중국사업조직에 메스를 댔다. 지금까지 중국담당 설영흥 부회장의 지휘를 받던 베이징현대를 본사의 해외영업본부로 소속을 바꾸고, 법인장의 근무지를 베이징 인근의 생산공장이 아닌 판매거점인 베이징시내로 못을 박았다.
 
베이징현대의 판매부진이 생산이나 품질의 문제라기 보다는 마케팅과 영업상의 문제였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대학원장은 “중국 판매부진은 마케팅의 문제였다”고 분석한다.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변화가 굉장히 빠른 상황에서 현대차는 오랫동안 공급자적 마인드로 접근해왔다는 지적이다. 반면 도요타 등 일본 메이커들은 완전한 마케팅회사처럼 중국시장을 파고들었고, 그 결과 중국시장에서 현대와 일본차와의 희비가 엇갈리게 됐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현대차가 마케팅회사로 일대 변신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팔고 있지만 재고차량 떨이판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GM처럼, 현대차에게도 ‘재고’가 큰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현대차가 생산 캐파(Capacity)를 키우는 시대는 사실상 끝났고, 이제는 재고가 없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마케팅적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 조직이 유연해야 잘 판다..동맥경화를 경계하라     
 
현대차는 근래 중국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시장, 유럽시장에서도 판매가 주춤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시장에선 현대차의 품질향상 만큼 판매가 신장되지 않고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미국에선 7년째 2%대 점유율에 갇혀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가 판매를 신장하기 위해선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온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모든 메이커들이 갖고 있는 숙원이다. 하지만 브랜드 가치는 고객들이 프리미엄 가치를 느낄 때에만 올라간다. 브랜드 가치가 생산자가 아닌 고객에 의해 높아진다는 얘기다. 현대차로선 기업경영의 포커스를 연구개발(R&D)과 생산에서 마케팅과 소비자시장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자동차시장은 벌써 성숙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성숙시장의 특징은 기업간 기술이 수렴하기 때문에, 메이커간 기술격차가 거의 없다. 결국 판매에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차별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선 조직이 변해야 한다. 
  
‘마케팅을 잘하려면 넥타이를 벗어 던지란’ 말이 있다. 전문가들은 규범적이고 딱딱한 조직보다는 물렁물렁하고 융통성 있는 조직, 독창적이면서도 창조적인 조직이 마케팅을 잘한다고 입을 모은다. 반면 조직이 커짐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관료화’는 마케팅의 적(敵)이라고 부른다.
 
1967년 7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로 출발한 현대차는 첫 모델인 코니타를 생산하던 1968년 직원수가 590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1999년 현대자동차써비스와 현대정공(현대모비스 전신)의 차량사업과 공장기계사업을 흡수하면서 직원수가 5만명을 넘어서기 시작했다.
 
2007년 9월말 기준으로 현대차의 직원수는 5만5501명으로, 창립초기에 비해 100배 가량 늘어났다. 인사교류가 빈번하고, R&D와 구매사업본부가 통합돼 있는 기아차의 3만3008명의 직원을 합칠 경우 현대·기아차 직원은 9만명에 육박한다. 해외공장 인력까지 더하면 현대·기아차의 직원수는 10만명을 훌쩍 넘어선다.  
 
이에 따라 현대차 조직이 경직되고 ‘관료화’하지 않기 위해선 상사와 부하간의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R&D, 생산 등 주요 사업부간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현대차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오케스트라 연주는 리더의 일사분란한 지휘체계와 더불어 각 단위간의 조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동차 생산은 오케스트라 연주와 비슷하다. 각기 상이한 조직과 단위들을 어떻게 잘 조정하고 통합하는가에 따라 성과가 좌우된다.
 
현대·기아차는 생산량 500만대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러한 거대조직은 자칫 관료화로 동맥경화에 걸리기 쉽지만,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면 조직의 모세혈관 구석구석까지 맑은 피가 흘러, 조직이 유연해지고 경쟁력도 유지할 수 있다.
 
◇ 권한분산으로 글로벌 지역시장의 의사결정은 신속하게  
 
인도정부는 1996년 2월 김영삼 대통령의 인도방문 선물로 현대차가 100% 출자한 첸나이공장 설립을 허가했다. 이렇게 인도에 생산거점을 확보한 현대차는 지금은 미국, 중국, 터키, 동유럽, 러시아 등지에 공장을 짓거나 지을 예정에 있다.  
 
최근 10년간 진행된 현대차의 글로벌 확장전략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현대차의 조직이 진정한 의미에서 글로벌화를 100% 완성한 것은 아니다. 어떤 기업이던지 글로벌화에는 단계가 있는 것처럼, 현대차는 현재 판매중심의 글로벌 조직에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생산기지까지 이전시키는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이제까지 생산과 판매를 지역시장 중심으로 글로벌화했다면 다음 단계에선 의사결정까지 각 지역시장으로 이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중요한 의사결정은 한국의 본사에서 표준화된 시스템으로 관리하되, 각 지역시장에서 신속히 이루어져야 할  의사결정이라면 각 지역시장에 과감히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을 현대차로선 고민할 필요가 있다.  

 
▲ 창사 40주년을 맞이한 현대차가 한국인의 브랜드에서 세계인의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일각에선 현대차가 기아차 인수 이후 문화적인 정체성과 일체감을 만드는데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양사의 전략적인 차별화를 만들어내지는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때문에 현대차가 향후 시장에서 포지셔닝을 달리하는 노력을 통해 기아차와의 카니발리제이션(판매간섭)을 막는 것이 중요한 숙제라는 조언이다.   
 
안수웅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은 “현대차가 이제부터는 가격 때문이 아나라 ‘정말로 살만한 차’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기본적인 성능과 품질이 일본차와 대등해진 만큼 우호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자부심을 키우고, 사회적인 우호적인 평가를 이끌어낸다면 브랜드 이미지는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그는 기대한다.    
 
청년 정주영의 꿈과 열정으로 탄생한 현대차가 오는 12월29일자로 창사 40주년을 맞이한다. 현대차는 이제 한국의 대표 브랜드를 뛰어넘어, 글로벌시장에서 존경과 사랑을 받는 ‘세계인의 브랜드’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현대차가 달려갈 40년이 기대된다.

▶ 관련기사 ◀
☞(인터뷰)현대차노조 장규호 공보부장
☞(인터뷰)현대차 울산공장 노진석 이사
☞(현대차 40년)⑤노사, 신뢰의 발걸음을 내딛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