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타운 최고 아이디어 봤너니..센서 붙인 '장갑'

최우수상 한국디지털미디어고 지오메트리핸드팀(이병훈 외 3인)
"지오메트리 핸드(Geometry Hand) 아이디어"
  • 등록 2014-08-24 오전 8:33:41

    수정 2014-08-24 오전 8:34:1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국민의 아이디어로 창조경제를 연다는 취지로 마련된 창조경제타운에 출품된 최고의 아이디어는 뭘까.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공모전인 ‘신기해’ 결선대회를 지난 23일 대학로 홍대아트센터에서 열었다.

지난 3월부터 아이디어를 접수한 결과 총 45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3건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아이디어는 과학기술인, 변리사, 투자자문가로 구성된 전담 멘토가 구체화, 사업화 가능성 등을 검증하고 시제품 제작을 도왔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지오메트리핸드(Geometry Hand)’ 지오메트리팀 이지호 학생이 최우수상 수상작 지오메트리핸드 기기를 설명하고 있다. 미래부 제공
미래부 장관상과 상금 600만원이 수여되는 최우수상(1위)에는 ‘지오메트리 핸드(Geometry Hand)’를 제안한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의 지오메트리핸드팀(이병훈, 이지호, 장세현, 조인호)이 선정됐다.

‘지오메트리 핸드(Geometry Hand)’는 장갑에 길이·각도·무게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측량센서와 측정한 데이터를 처리·표시할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해 손쉬운 측량을 가능케 하는 기기이다.

택배 배달원, 건축업, 인테리어 종사자들은 길이, 무게, 각도 등을 수시로 측정해야 하는데, 많은 도구를 휴대하기가 어렵다. 이 점에 착안해 관련 종사자들 장갑에 각종 수치계측기능을 넣어 생활 속에서도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시제품은 손가락으로 측정한 거리를 손 등의 표시창에서 디지털로 볼 수 있으며, 손바닥으로 들어올린 물건의 무게를 손목의 표시창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후속 연구개발을 통해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방식으로 사물의 각도를 정확히 측정하고, 보다 경량화한다면 상품화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상]생체신호기반 위기대응 웨어러블 기기. 이석준 미래부 제1차관이 우수상 수상작 생체신호 기반 위기대응 웨어러블 기기를 체험하고 있다.
우수상은 ‘혈액감지 센서’를 제안한 연세대 창업동아리 센센팀(정준엽, 임창용, 천예슬, 성유지), ‘생체신호 기반 위기대응 웨어러블 기기’를 제안한 숭실대 정찬권이 각각 선정돼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과 상금 300만원이 수여됐다.

우수상 아이디어 ‘혈액감지 센서’는 여성의 월경으로 인한 여러 불편함을 해결하는 생리혈 감지 센서를 스마트 폰에 연동하여 사용자 상태를 전송하는 기기이다. 생리혈이 옷에 묻을 수 있는 불편함에서 착안한 여학생이, 생리혈의 항원-항체반응을 이용해 혈액감지 기술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멘토링 과정에서 센서의 위치를 조정해 여성의 생리대 뿐 아니라, 치매, 요실금 환자 등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스마트 폰의 앱을 고도화해 생리주기 관리, 생리혈을 활용한 건강체크 등 건강관리 수단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우수상] 혈액감지 센서 센센팀 팀원 천예슬 학생이 우수상 수상작 혈액감지 센서 기기를 설명하고 있다.
또 다른 우수상 아이디어 ‘생체신호 기반 위기대응 웨어러블 기기’는 맥파, 피부전도도 등 생체신호를 감지해 위급 상황시 주변상황을 동영상으로 촬영 및 전송하는 기기이다.

기존의 범죄를 대비하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는 사용자의 의지에 따라 조작해야 하는데 실제 위기상황에서 아동,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는 능동적으로 기기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이 기술은 생체신호를 감지해 인체가 인식하는 위기상황을 파악한 뒤 무선통신망으로 전송해 위기상황을 알리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특히, 인간이 인식하는 위기 생체신호에 관한 국내외 논문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기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결선대회에서 발표한 시제품은 위기신호감지를 전제로 스마트폰에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해 주변동영상을 전송하는 기능을 갖췄고, 후속 기술개발을 통해 인체신호 감지의 오차를 지속 수정하고 스마트폰과의 연동성을 높여 시장성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1회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공모전 신기해 결선대회 후, 이석준 미래부 제1차관과 참가자가 사진을 찍고 있다.
정부는 이번에 수상한 아이디어에 대해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멘토링, 기술개발, 마케팅, 판로개척 등 지속적으로 사업화 지원을 할 예정이다.

멘토링을 총괄했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준석 팀장은 “학생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참신한 생각이 놀라웠다. 멘토링을 하면서 점점 아이디어가 발전하는 과정이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이석준 미래부 제1차관은 “이번 창조경제타운 공모전 신기해를 통해 평소 어렵다고 여길 수 있는 과학기술에 대해 꾸준히 흥미와 호기심을 키우는 한편,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켜 창조경제의 주역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