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공장' 뜨는 베트남..K기업이 뛴다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특별기획>
삼성, 생산·연구기지 선점..동남아 최대 R&D센터 준공
롯데, 하노이 등서 랜드마크 확대…"투자 가속화"
신한·우리은행, 디지털 역량 집중해 금융시장 장악
"고속성장률 힘입어 미래 먹거리 역량 집중"
  • 등록 2022-11-09 오전 6:00:00

    수정 2022-11-09 오전 6:00:00

[하노이(베트남) = 이데일리 최영지 윤정훈 서대웅 기자] “베트남을 제조에만 집중하는 공장에서 나아가 연구까지 이어가는 전략기지로 삼고 있는 만큼 새로운 모멘텀을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베트남 진출 국내 전자기업 관계자)

“베트남은 기본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는 데다 K-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 한국 기업에게 ‘제2의 중국’이 될 것이다.”(베트남 진출 국내 유통기업 관계자)

“한국의 디지털 역량은 베트남 금융시장에서 최고의 자산이다. 베트남의 황금 인구구조, 낮은 금융침투율은 국내 금융사들에 블루오션이다.” (베트남 진출 국내 금융사 관계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조·유통·금융사 관계자들은 2019년 신남방정책 추진 이후에도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베트남을 주요 시장으로 꼽는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 이종섭 코트라 동남아지역본부장도 “거시경제 악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7%를 웃도는 베트남 경제성장률에 힘입어 호실적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라며 “고속성장을 이루는 베트남은 조만간 동남아시아 핵심국가로 부상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 타이응우옌 포옌현에 위치한 삼성전자 타이응우옌법인(SEVT)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 경기침체에도 베트남 내 신규투자↑…“韓기업, 베트남에서 경제영역 넒혀야”

지난해 말 베트남의 FDI(외국인직접투자) 전체 유치액은 4080억달러로, 투자국 1위는 한국이다. 주요 대기업을 시작으로 총 4000여개 우리 기업은 한-베트남 수교 이후 잇달아 베트남에 진출했고 활동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는 모양새다. 김해용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은 “경제산업면에 있어서 베트남은 세계 최대의 제조업 허브로 부상하고 있어 그 중요도가 높아졌다”며 “특히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에 있어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의 도약에 이목이 집중된다”고 평가했다.

베트남에 진출한 해외기업 중 FDI 1위를 차지하는 삼성전자는 베트남 박닌, 타이응우옌 등 물류이점이 있는 지역을 생산거점으로 선점했을 뿐 아니라 연구개발(R&D) 기지를 넓히는 데 한창이다. 2020년 하노이 타이호타이 지역에 착공을 시작한 모바일 R&D센터는 다음 달 준공 예정으로, 5세대 이동통신(5G)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미래기술을 연구하는 동남아 최대 R&D센터로 자리매김한다. 재계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정치·경제상황 속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앞으로 확장할 수 있는 경제영역은 베트남뿐”이라며 “이제는 글로벌 공급기지뿐 아니라 베트남 내 소득수준 성장으로 내수시장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공급망 다변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베트남은 더없이 좋은 선택지이기도 하다. 최근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리스크 및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올해 베트남 3분기 FDI 총액(187억 5400만달러)이 전년대비 15.3% 감소했음에도 신규 제조업분야 투자(48억 2100만달러)가 전년대비 2.1% 늘어났다. 세계가 베트남을 세계의 공장으로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베트남 박닌성 옌퐁현에 위치한 삼성전자 베트남법인(SEV)에 출근하는 직원들. (사진=삼성전자)
롯데, 하노이·호찌민서 랜드마크 건립…총사업규모 2조↑

유통계 역시 베트남을 탈(脫)중국의 대안이자 기회의 땅으로 보고 있다. 롯데그룹은 1990년대 식품·외식부문 진출을 시작으로 19개 계열사가 현재 진출해있다. 특히 중국에서 미·중무역 갈등으로 인한 리스크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뒤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9월 베트남을 방문해서 ‘투자 확대’ 의사를 밝힌 만큼 롯데그룹의 추가 투자 가능성도 점쳐진다.

롯데가 현재 진행 중인 대표 프로젝트는 내년에 완공하는 ‘롯데몰 하노이’와 ‘호찌민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다. 두 사업은 총 사업규모만 2조원을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롯데 베트남의 향후 10년 먹거리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 내년에는 롯데면세점의 다낭 시내면세점 오픈, 롯데마트 하노이 신규매장 오픈, 롯데글로벌로지스 통합물류센터 구축(2024년 예정) 등 계열사별 투자도 늘리고 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등 국내 금융사들도 베트남으로 진출해 현지 금융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 은행들의 디지털 역량은 베트남 금융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는 주요 자산으로 자리 잡았다. 이들의 경쟁력은 디지털 역량에 있다는 게 업계 평가다. 신한은행의 경우 49개 은행 중 최초 100% 비대면 개인 신용대출 출시를 인가받았다.

또 신한베트남은행은 전국 지점을 46개까지 늘리며 현지화에 가장 성공한 외국계 은행으로 자리 잡았다. 외국계 은행 1위를 달리는 동시에 전체 49개 은행 중 20위 안으로 진입했다.

베트남우리은행은 2017년 1월 출범한 후발주자임에도 큰 성장세를 기록하며 자산순위를 30위까지 끌어올렸다. 출범 당시 80명이었던 직원 수는 5년 만에 618명으로 8배 증가했다. 현재 18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올해 말까지 2곳, 내년 중 4곳을 추가 개설할 계획이다. 내년 껀터에 점포를 열면 5대 도시(하노이·호찌민·하이퐁·다낭·껀터)에 채널을 모두 구축하게 된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