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주인도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인구 비중이 높으면서, 앞으로도 소비를 이끌어갈 주축이면서, 영향력이 확장되도록 유행을 선도하는 이들이면 더 좋겠죠. 바로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Y세대)와 Z세대를 묶은 ‘MZ세대’(1980년부터 2000년대생)가 그들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디지털 사회에서의 강력한 소비자이자 트렌드 세터(Trend Setter, 유행 선도자) 역할을 한다고 하죠. 무엇보다 MZ세대는 전체 인구 대비 40% 이상 차지하고요, 2030년~2040년까지 소비의 주축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MZ세대 소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Global X Millennial Consumer ETF(MILN)는 투자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MILN ETF란?
MILN은 국내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이 2018년 인수한 ETF 운용사 글로벌X가 운용합니다. Indxx Millennials Thematic를 벤치마크로 삼아 소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식품 및 식사, 의류 및 의류, 건강 및 이동성, 교육 및 고용, 주택 및 가정용품 및 금융 서비스 등 7개 소비 카테고리 중 정량·정성적 평가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 집중도가 높은 미국 기업에 투자합니다. 2016년 5월 설정됐고요, 총 보수는 0.50%입니다. 순자산은 1억8519만 달러(2055억3797만원)입니다.
10일 종가 기준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MILN은 11.01%,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은 12.86%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1년 수익률을 비교하면 MILN은 59.18%, S&P500은 41.21% 올랐습니다.
MZ세대의 소비 행태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차원에서 기업의 사회적 평판이나 책임(Social)과도 연계되는데요, MZ세대의 소비자들은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기에 ‘착한 기업’에 대해선 홍보에 발 벗고 나서는 반면, 사회적 가치를 어기는 ‘나쁜 기업’은 불매운동으로 대응하는 등 기업 가치와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김인식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회복에 따라 소비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MZ세대 소비에 대한 집중으로 초과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