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구매 욕구 자극”...팔색조 굿즈 책 판매로

[2020 코로나가 불러온 '독서열풍']
서점사와 편의점 등 이색 콜라보 굿즈 인기
"책 판매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에도 긍정적"
  • 등록 2020-12-23 오전 6:00:00

    수정 2020-12-23 오전 6:00:00

CU와 출판사 흔이 콜라보 해 제작한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떡볶이 제품.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편의점에서 책이 왜 냉동고 안에 있지 했는데 떡볶이었어요.” “떡볶이가 이렇게 예쁘다니…떡볶이도 사고 서점에서 책도 주문했어요. 책도 떡볶이도 일석이조네요.”

올해 초 베스트셀러 에세이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와 편의점 CU가 콜라보를 해 가정간편식(HMR)떡볶이를 내놓자 온라인에서는 이런 반응이 쏟아졌다.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는 가벼운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있는 작가가 정신과 의사와 상담한 기록을 솔직하게 풀어낸 책으로 현대인들에게 주는 현실적인 위로를 담았다. 이런 책과 대표적인 간식인 떡볶이의 조합이 이색적이면서도 재미있다는 반응이다.

최근 서점가에서는 도서 ‘굿즈’의 범위가 확장되면서 다채로운 변화가 생기고 있다. 굿즈 마케팅은 2014년 개정 도서정가제가 도입되면서 출판, 서점이 만든 하나의 마케팅 수단이었다. 하지만 이전에는 책과 관련된 문구류 제작에 머물렀다. 최근에는 ‘굿즈’가 이를 넘어서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군까지 확대되고다. 심지어 전혀 관련없어 보이는 브랜드와도 이색적인 콜라보를 하면서 독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창비는 지난 2월 빙그레와 협업해 창비의 대표 문학 작품을 음료 패키지에 담아낸 ‘감성 음료’를 출시했다 . 제23회 대산문학상 수상작인 황정은 작가 소설 ‘계속 해보겠습니다’, 이제니 시인의 ‘아마도 아프리카’의 대표 글귀를 음료 표지에 입혔다. 예스24는 빙그레와 함께 아이스크림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모티브로 아이스박스, 북파우치 등의 굿즈를 제작했다.

이같은 굿즈의 인기는 책 판매로도 이어지고 있다. 예스24 관계자는 굿즈가 도서 판매 평균 객단가를 2배 가까이 높인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굿즈의 경우 도서를 최소 2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 이상 구매해야 증정한다”며 “책 1권만 구매하려던 고객도 굿즈를 받기 위해 2~3권 이상을 더 구매하게 된다”고 부연했다. 이같은 효과로 예스24는 지난 상반기에 사은품을 통한 도서 매출이 20%가량 증가하기도 했다.

반면 출판사·서점과 콜라보를 해 도서 굿즈를 만든 기업은 굿즈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고 트렌드를 중시하는 젊은 층과 소통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는 반응이다. 지난10월 ‘박카스’로 유명한 대웅제약은 예스24와 함께 ‘박카스’를 주제로 굿즈 4종은 북 클립, 북 파우치, 보냉백, 폴딩박스로 등 굿즈 4종을 출시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협업으로 얻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무형적 가치가 더 크다고 생각해 브랜드 사용료도 따로 받지 않았다”며 “앞으로도 젊은 층과 소통하고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서 굿즈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서점, 출판사간의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만들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예스24 굿즈팀은 “돈 주고 살 수 없는 유일한 상품, 예스24에서 도서를 구매했을 때만 받을 수 있는 독특한 상품을 만들려고 한다”며 “굿즈 제작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각 시즌과 트렌드를 파악해 콜라보 할 브랜드 등을 기획한다. 굿즈 아이템이 도출되면 제품에 어떤 디자인, 컬러, 재질 등 다양하게 살펴 디자인을 진행하며, 샘플 제작 과정을 거쳐 양산한다. 기획에는 6개월, 샘플 및 양산까지는 2달 정도 소요된다고 했다.

박카스와 예스24가 ‘박카스’를 모티프로 제작한 일상용품(사진=예스24)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