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금융위원회와 함께 28일 전 금융기관의 ATM, 지점 등 세부정보를 스마트 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29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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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대동여지도는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우체국,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증권사, 자동화기기 사업자 등 범 금융권 ATM·지점 관련 최신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위치 등 기본사항 외에도 제공서비스, 수수료, 폐쇄 정보, 장애인 지원기능 등의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며, 검색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금융대동여지도 맵 서비스는 디지털금융의 확산으로 ATM과 지점이 감소하는 추세 속에서 금융소비자들의 현금이용 편의성 및 금융접근성을 높이고 금융기관의 ATM·지점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고안됐다. 한은과 금융위는 금융권과 공동으로 지난해부터 ATM·지점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베이스 및 이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 구축·개발을 진행해 왔다.
한은 관계자는 “금융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그동안 ATM·지점 정보가 통합 관리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은과 금융위는 금융소비자의 현금이용 편의성 및 금융접근성 제고 등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금융권과 함께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