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현대차 "2022년 커넥티드카 1000만대 확보"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 혁신 전략 발표
전동화(EV)·커넥티드·오픈 이노베이션 3대 축 중심
2020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적용 신차
獨·中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설립..5대 거점 완성
  • 등록 2019-01-08 오전 8:00:00

    수정 2019-01-08 오후 1:09:20

서정식 현대차 ICT본부장(전무)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커넥티드카 글로벌 리딩 전략인 ‘연결의 초월성(Transcend Connectivity)’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현대차)
[라스베이거스(미국)=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2022년 초에 커넥티드카를 1000만대로 확보하고 모든 글로벌 차종에 커넥티드 서비스를 탑재한다.

2020년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공간을 구성한 전기차를 출시하고, 인공지능(AI)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아 글로벌 유망 기업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이같은 전동화(EV), 커넥티드카, 오픈 이노이노베이션 등 3대 축이 포함된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자동차를 조립해 만드는 제조업체에서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으로의 전환을 예고했다.

현대차의 미래 혁신 전략은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 제공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및 오픈 플랫폼 구축 △오픈 이노베이션&인공지능 혁신 거점 구축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미래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주도해 나가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우뚝 선다는 계획이다.

2022년 초 커넥티드카 글로벌 1000만대

현대차는 이번 ‘CES 2019’에서 미래 초연결 사회에서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리딩 전략으로 ‘연결의 초월성(Transcend Connectivity)’을 제시했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다 자유롭고 편리하게 확장시키고 연결하겠다는 비전이다.

현대차는 고성능 컴퓨터보다 진화한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구현함으로써 고객이 자동차 안과 밖의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자동차, 집, 주변 공간, 다양한 스마트 기기, 나아가 도시와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연결의 초월성 전략 실행을 위한 방안으로 현대차는 오는 2022년 초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 고객 1000만명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 유럽뿐만 아니라 글로벌 판매 전 지역(인도, 브라질, 러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설립할 예정이다.

또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개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개발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구성 주체들이 상호 작용하며 자생하고 진화하는 개방형 R&D 생태계(오픈 에코 시스템)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서정식 현대자동차 ICT본부장은 “미래차 시장은 초연결성을 갖춘 자동차와 그렇지 않을 자동차로 나뉘어질 것”이라며 “오픈 플랫폼을 바탕으로 연결의 초월성을 주도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부응하고 ICT기업보다 더 ICT스러운 기업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고객 경험 전략 방향성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발표하고 있다.(사진=현대차)
2020년 ‘전용 플랫폼 전기차’ 첫선

현대차는 전기차가 스마트 IT 기기화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에 따라, 개인에게 맞춤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경험 전략의 방향성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발표했다.

스타일 셋 프리는 고객이 자신만의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현대차는 2020년에 선보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기반의 전기차에 스타일 셋 프리 고객 경험 전략을 처음 반영한다. 이후 자율주행 및 전용전기차 기술 발달에 따라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전기차는 넓은 내부 공간을 통해 탑승자의 보다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동력계 부품의 교체와 전기 에너지를 활용한 외부 하드웨어 기기의 탑재가 용이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차급에 따라 배터리 용량을 가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극대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개선한 한층 진화된 전기차 모델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효율적인 공간 구성을 토대로 고객만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현대차는 ‘스타일 셋 프리’ 방향성 아래 자율주행 기술 이상의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존서 현대크래들 상무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엘리베이트 콘셉트카의 로보틱스 프로토타입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사진=현대차)
글로벌 5대 오픈 이노베이션 거점 완성

현대차는 미래 핵심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주요 활동 및 거점 확대 계획을 공유하고, 인공지능 전문 연구조직의 연구개발 방향과 기술 경쟁력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올해 베를린과 베이징에 각각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해 글로벌 5대 혁신 거점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제로원, 현대 크래들 텔아비브 등 세곳의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구축했다.

오픈 이노베이션 5대 혁신 거점은 미래 혁신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협업 및 공동 연구개발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혁신 기술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협업 및 공동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하며, 현지 대학, 전문 연구기관, 정부, 대기업 등 폭넓은 혁신 생태계 구성원들과 공동 연구활동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에서 개발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Elevate) 콘셉트카’를 처음 공개하며,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엘리베이트는 일반 도로는 물론 4개의 바퀴 달린 로봇 다리를 움직여 기존 이동수단으로는 접근이 어려운 지역 및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다. 현대 크래들과 미국 디자인 컨설팅 회사 선드벅 페라의 합작품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미래 혁신기술인 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고 원천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강화한다.

올해 안에 미국에 인공지능 전문 연구 조직 에어 센터(AIR Center)를 추가로 설립하는 등 인공지능 연구망을 해외 거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11월 인공지능 전문 연구 조직 에어 랩을 신설하고 이를 총괄할 전문가로 김정희 이사를 영입했다.

에어 랩과 에어 센터는 △생산 효율화 △프로세스 효율화 △고객경험 혁신 △미래차량 개발 △모빌리티 서비스 △서비스 비즈니스 등 현대차그룹의 ‘6대 AI 전략과제’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동화와 커넥티드카, 오픈 이노베이션 등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세계 최초 공개된 ‘엘리베이트(Elevate) 콘셉트카’가 험로 주행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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