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2’로 본 소니의 전략…'IP투자'에 승부 걸었다

SIE, 美LA서 ‘마블 스파이더맨2’ 프리뷰 이벤트
내달 20일 글로벌 출시, 하반기 ‘PS5’ 킬러 IP 기대
MS와 치열한 경쟁, ‘질 좋은 IP’ 유무가 격차 벌려
‘전략적 투자 1순위=IP’ 게임 키우는 소니그룹
  • 등록 2023-09-17 오후 1:05:19

    수정 2023-09-17 오후 7:25:21

[로스앤젤레스(미국)=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호프 스트리트 소재 ‘허드슨 로프트’. 이른 오전부터 건물 내외부는 수많은 ‘스파이더맨’ 관련 모형과 디자인으로 도배돼 있었다. 행사장 정중앙엔 실제 크기의 ‘스파이더맨’ 조형물이 좌중을 압도하듯 우뚝 서 있었고, 곳곳엔 전 세계에서 모인 취재진 50여 명이 북적거렸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와 개발 자회사 인섬니악 게임즈가 주최한 ‘마블 스파이더맨2’(이하 스파이더맨2) 프리뷰 미디어 이벤트 현장이다.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허드슨 로프트에 꾸려진 ‘마블 스파이더맨2’ 프리뷰 미디어 이벤트 행사장. (사진=김정유 기자)
“60년대 ‘스파이더맨’ 존중서부터 IP 재해석”

“우리는 초창기부터 ‘플레이스테이션5’(PS5) 기기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이 게임을 개발해 왔다. 게임의 경험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직접 체험하고 평가해달라.” 이날 행사의 포문을 연 브라이언 인티하르 인섬니악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자신감 있는 발언이 끝나자마자 글로벌 미디어들 사이에선 우레와 같은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날 인섬니악 개발진은 물론, 글로벌 SIE 담당자들도 대거 참여할 정도로 ‘스파이더맨2’에 쏠린 기대감은 상당했다.

원작 ‘스파이더맨’은 ‘마블 코믹스’의 대표 히어로물 중 하나로, 1962년부터 지금까지 미국의 대표 지식재산(IP)으로 불리고 있다. 이미 코믹스로 시작해 영화, 드라마, 게임까지 다양하게 각색돼 왔다. 유명 IP인 만큼 이를 재해석해 새로운 게임으로 만드는 건 매우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다. 자칫 원작의 DNA를 너무 벗어나면 기존 팬들의 외면을 살 수 있고, 반대로 원형 그대로 가면 지루해지기 때문이다.

SIE와 인섬니악의 IP 재해석 능력은 이미 전작인 ‘마블 스파이더맨’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해당 게임은 2018년 출시돼 SIE의 전 세대 콘솔기기 ‘플레이스테이션4’(PS4)에서 단일 타이틀로 가장 많은 판매량(지난해 6월까지 3300만장)을 기록하는 등 소위 ‘대박’을 쳤다.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도 인섬니악의 ‘스파이더맨’은 원작 IP를 제대로 재해석한 타이틀로 평가받는다.

이날 현장에서 만난 바비 코딩턴 인섬니악 수석 애니메이션 디렉터는 “1960년대의 ‘스파이더맨’부터 80~90년대의 ‘스파이더맨’까지 다방면으로 연구를 했다”며 “사람들이 이전부터 좋아하고 존중해왔던 부분들을 적극 받아들이되, 우리만의 ‘스파이더맨’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제임스 햄 디렉터도 “이전의 것들을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우리의 시도가 시작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콘텐츠의) 새로움을 가져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파이더맨2’는 올 하반기 SIE 의 콘솔기기 ‘PS5’를 대표할 ‘핵심 타이틀’이 될 전망이다. 원작의 DNA를 기반으로 새로움을 장착한 IP 재해석 능력은 물론 전작대비 2배 넓어진 오픈월드, 다른 마블 캐릭터인 ‘베놈’의 등장, 이를 통해 더 다양해진 슈트 액션 등으로 게임적인 재미 요소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PS5의 하드웨어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바비 코딩턴 인섬니악 수석 애니메이션 디렉터(왼쪽)와 제임스 햄 디렉터가 ‘마블 스파이더맨2’ 프리뷰 미디어 이벤트 행사장에서 ‘스파이더맨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정유 기자)
글로벌 콘솔 경쟁, 결국 IP 싸움에 달렸다

‘스파이더맨2’ 같은 이른바 ‘킬러 IP’가 중요한 건 치열한 글로벌 콘솔 시장 경쟁과도 맞물려 있다. SIE와 마이크로소프트(MS)는 각각 ‘PS5’와 ‘엑스박스’로 각 콘솔 진영에서 경쟁하고 있는데, 이들의 무기는 결국 IP다. 시장조사업체 암페어 애널리시스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콘솔 시장에서 SIE는 45%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MS는 27.3%로 3위인데, 휴대용 콘솔기기 ‘스위치’의 닌텐도(27.7%)에 비해서도 점유율이 낮다.

국내 게임 유통업체 관계자는 “‘엑스박스’보다 ‘PS’용 게임이 양과 질적인 면에서 수요가 많은 IP들이 많은 건 사실”이라며 “SIE와 닌텐도가 신작 IP를 소개하는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PS), ‘닌텐도 다이렉트’(스위치) 등에도 전 세계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SIE를 포함한 소니그룹 전체로도 게임은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분야다. 소니그룹의 게임 분야는 올해 3월까지의 매출(2022~2023년 회계연도)이 약 35조원(31%)에 달한다. 과거 소니그룹의 영광을 이끌었던 오디오·TV 등(24조원)보다도 높은 매출이다.

소니그룹은 올해 ‘전략회의’에서 게임 등의 ‘콘텐츠·IP’를 최우선 전략적 투자 분야라고 강조했다. 요시다 켄이치로 소니그룹 회장은 전략회의 당시 경쟁사인 닌텐도의 ‘슈퍼마리오’ IP를 공식적으로 칭찬하며 “사랑스런 IP는 100년을 버틸 수 있다. 우리도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투자하고 싶다”고 언급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인섬니악도 앞서 SIE가 2019년 2억2900만 달러(한화 약 3000억원)을 들여 인수한 개발 자회사다.

MS 역시 최근 핵심 IP로 신작 ‘스타필드’(개발사 베네스다)를 야심차게 내세웠지만, 당초 기대보다는 미치지 못하는 모양새다. 특히 한국어 번역을 지원하지 않아 이용자 불만을 더 키운 것으로 보인다. 반면, SIE는 왠만한 주요 IP의 경우 한국어 번역을 대다수 지원 중이다. 좋은 IP의 게임을 이용자들에게 ‘잘’ 전달되게끔 하는 것도 중요한 IP 전략 중 하나인데, 이같은 양사의 대응도 시사하는 점이 많다는 지적이다.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허드슨 로프트에 꾸려진 ‘마블 스파이더맨2’ 프리뷰 미디어 이벤트 행사장. (사진=김정유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